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4.04 15:44:47
  • 최종수정2024.04.04 15:44:47
아침 출근길 차량들의 물결에서 모두 열심히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그 세상의 틈바구니에서 나도 살아가기 위한 날갯짓을 수없이 퍼득이고 있다. 세상을 살아가는 모습은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매월 봉급을 받고 생활하는 근로소득자, 자신이 직접 경영해 매출을 창출하는 사업소득자 등 살아가는 방식은 다양하다. 그러나 지금은 그 누구든 어려운 살림살이를 맞이하고 있다.

주말에 마트에 들렀는데 모든 과일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 있다. 특히나 사과의 경우 상상할 수 없는 가격이었다. 저녁 뉴스에서 들려온 경제의 어두운 현실이 귓가를 맴돈다. 사과값은 33년 만에 최고 가격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어떤 이유로 이렇게 가격이 올랐는지 알 수 없다. 아무튼 최근의 물가는 지금껏 볼 수 없던 모습으로 장바구니를 압박하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주말 아침에 창 밖을 보면 사회적 기업에서 운영하는 식당 앞이 북적이고 있다. 나이 지긋한 할아버지들이 자전거를 타고 오거나, 유모차에 의지해 걸어오신 할머니들이 옹기종기 줄을 서서 식당 안으로 들어선다. 매주마다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이다. 누군가가 이 각박한 세상에, 이 어려운 경제 상황에 주위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온정의 손길을 펼치고 있으리라. 아름다운 선행이다. 누군가의 수고와 희생이 타인이 살아갈 수 있는 의지를 갖게 한다면 그것으로도 선행을 펼치는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다.

나는 지금껏 살아오면서 이웃을 돌아다 본 적이 있었던가? 나와 가족이라는 작은 울타리 안에서 맴돌고 있지 않았던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더 어려운 이웃과 주변에 온정의 손길을 펼치는 사람을 자주 접한다. 평생 폐지를 주워 저축한 돈을 어느 대학의 장학 기금으로 기부하신 할머니. 수해 현장에서 죽은 소방관 아들의 죽음을 기억하기 위해 유족 연금과 자신이 모은 돈을 합쳐 소방청에 기부하신 아버지. 그런 숭고한 이야기는 생각 없이 살아가는 나를 부끄럽게 만든다. 경제적인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좀 더 형편이 나아지면 그때 주변을 둘러보겠다는 알량한 변명으로 지금껏 생활해 왔다.

퇴근길에 라디오 방송에서 매주 한 번씩 듣게 되는 프로그램이 있다. 불의의 사고를 당해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병원 진료비가 없어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다는 안타까운 사연 소개와 도움을 호소하는 내용이다. 정말 도움의 손길을 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할 정도로 가슴 시린 사연들이다. 그 와중에 삶에 대한 희망과 열정은 얼마나 강인한가! 매일 평범함 속에서 무디게 살아가는 나를 채찍질하게 한다.

도움의 손길은 경제적인 부유함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공감에서 오는 것이리라. 공감의 마음은 어려운 환경에서 생활하며 한 푼 두 푼 모은 작은 성의에서도 싹튼다. 그런 작은 손길과 성의로 사연 속의 주인공은 삶의 끈을 다시 힘차게 당기리라.

어느새 창밖에는 봄비가 내리고 있다. 겨우내 먼지와 오염으로 더럽혀진 흐릿한 창문을 씻어 주고 있다. 이제는 겨우내 움츠린 마음을 추슬러 기지개를 활짝 켜야겠다.

봄의 따스함을 온몸으로 느끼는 날, 이제껏 마음의 주머니에 채워져 있던 '나만을' 생각하는 옹색스런 주머니 하나를 멀리 던져 버려야겠다. 그 자리에는 '이웃을' 생각하는 넉넉한 마음 주머니 하나를 살며시 가져다 놓으련다.

홍순길

-성균관대학교 졸업

-전)LG 화학근무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 수필창작 수강

-푸른솔문인협회 회원. 충북대 수필문학상 수상

-공저: '노을빛 아리랑' '수필창작 첫걸음'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기업 생태 조성"

[충북일보]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지역 상공인 권익 향상을 위한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다짐을 담담한 어조로 밝혔다. ◇청주상공회의소가 확산시킬 신(新)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역할에 있어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해졌다.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시대와 국민이 요구하는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부응하겠다.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들을 위한 쉼터버스 제작, 위기청소년 심리상담과 일자리 제공, 저출산 극복을 위한 돌봄환경 개선사업 등 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비즈니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지역내 소비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촉진방안에 대한 구상이 있나.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우리 지역의 행사에 저희들이 이제 적극적으로 동참해서 좀 도움을 드리거나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소비 촉진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같은 방향으로 청주상의에 대기업, 중견, 중소기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