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3.05 16:29:25
  • 최종수정2020.03.05 16:29:25
[충북일보] 겨울비가 내린다. 비를 맞으며 산길을 걷는 것은 처량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 산길이 절을 찾아가는 길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러나 나목들 사이의 텅 빈 공간을 뚫고 사선을 그으며 내리는 빗속을 걷다보면 마음이 차분해진다. 구름은 바람의 얼굴이 되고 앞산은 뒷산의 배경이 된다. 나목이 늘어선 숲에는 왠지 모를 고독이 있고 곡선의 길 위에는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움이 있다.

남이면 사동리, 구룡산 자락에 자리 잡은 조그마한 절 안심사. 나는 지금 겨울비를 맞으며 안심사 가는 길을 걷고 있다. 야트막한 산 속에 천년 고찰을 찾아가는 길이지만 거칠지 않아서 좋다. 이 길 위에는 상처 난 마음을 보듬어 주는 자연의 손길이 있고, 깊고 그윽한 대지의 얼굴이 있다. 골짜기 마다 마을이 품고 있는 풍경들이 한없이 너그럽다. 축축한 마음 한 자락 널어 말리기에는 이 보다 좋은 길도 없을 성 싶다.

산길을 걸을 때에는 삼보일배의 마음으로 걸어야 한다. 그렇게 걸어야 사색의 안목과 생각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떨어지는 빗소리에 귀 기울이고 불어오는 바람과 대화도 하면서 나는 이 길을 천천히 걷는다. '서두르지 마라, 한번 가는 인생길 인데…' 지나가는 바람이 속삭여 준다.

산길을 걸으며 나에게 묻는다. "한번 가는 인생길, 어떻게 살아야할까." 중국의 작가 위화는 '인생'이라는 소설에서 "인생은 무거운 등짐을 지고 머나먼 길을 걸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삶은 퍼내도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고달픈 건가. 빨리 가야하고, 많이 알아야 하고, 높이 올라야 하고, 모두 가져야 하는 세상. 행복이든 불행이든 삶은 고민의 강이요 번뇌의 산이다. 눈물 없는 인생이 어디 있으랴. 조금은 부족해도 만족할 줄 아는 삶이 행복한 삶 아닐까. 목표 보다는 과정에 충실한 삶을 살고 싶다. 물이 흐르듯 순리를 따라서 살고 싶다.

왕의 행차, 삼국통일의 힘찬 기운이 사라지고 왕권을 차지하기 위한 귀족들의 암투가 치열하던 시절. 신라 혜공왕은 왕궁(지금의 경주)을 비우고 오랜 기간 청주에 머물렀다. 그리고 안심사를 지었다. 그 분도 이 길을 걸었을까. 무슨 생각을 하셨을까. 부처님의 공덕으로 새로운 세상을 꿈꾸지는 않았을까. 왕권을 회복하고 옛 영화(榮華)를 되찾는 그런 세상. 안팎으로 위기를 맞은 왕에게 부처님은 구원의 손길이자 닮고 싶은 존재였을지도 모른다.

무명의 서예가도 대웅전 현판에 명문(明文)을 쓰기 위해 이 길을 걸었고, 화승(畵僧) 신겸도 괘불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를 그리려고 이 길을 걸었다.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예술혼이 머물던 길 위에는 아무런 흔적도 남아있지 않다. 지금 나는 그 길을 밟으며 또 다른 내 길을 걸어가고 있다.

길 위에 떨어지는 빗소리가 해탈한 스님의 염불소리로도 들리고 청정한 자연의 독경소리로도 들린다. 움푹 파인 웅덩이에 떨어지는 빗물 소리는 아픈 마음을 파고드는 낙숫물 소리로도 들린다. 간절한 마음으로 이 길을 걸었을 선인들을 생각하며 발걸음을 옮기니 어느새 절 입구다. 보통 절을 들어서려면 일주문을 지나야 하는데 이곳에는 둘러친 담장도 절의 안과 밖을 구분하는 경계도 없다. '참 좋은 인연입니다.'라고 쓰여 있는 표지판 하나와 높다랗게 자리 잡고 서있는 두 그루의 노송이 오고 가는 길손을 맞이할 뿐이다. 솔솔 불어오는 산바람을 따라 빗길을 걸으니 끊어질 듯 이어지는 풍경소리가 정겹다.

저 멀리 천년 묵은 소나무처럼 머리를 하얗게 깍은 비구니스님, 그 뒤로 마음이 편안한 절, 안심사가 보인다. 구룡산 능선위로 흰 구름 둥실 흘러가고 있는데 지금 나는 어디에 서있는가. 불심에 기대어 마음을 털고 스님이 베푸는 차향(茶香) 속에서 오늘 하루만이라도 소박한 행복을 누리고 싶다.

*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 국보 제297호(청주 안심사)

김규섭

푸른솔문학 신인상 수상

푸른솔문인협회 회원

청주시 문화예술과 팀장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