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3.31 14:18:21
  • 최종수정2024.03.31 14:18:21

최창중

전 단양교육장·소설가

오래전, 서유럽 여행길에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국제공항을 들른 적이 있습니다. 직항기를 타지 않았기에 환승을 위해서였지요. 세 시간 가까이를 기다려야 했기에 대기실로 나가기 위해 일행 모두가 검색대를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별생각 없이 소지품이 든 바구니를 검색대에 올린 뒤 발자국 모양이 그려진 지점에 바른 자세로 섰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큰 덩치에 부리부리한 눈을 가진 보안 검색요원이 낯선 외국어로 소리를 지르더군요.

깜짝 놀라 쳐다보았지만 그가 소리친 이유를 알 길이 없었습니다. 이쪽의 반응이 없자 그는 다시 소리를 쳤습니다. 아랍어인 것이 분명한데 알아듣지를 못해 난감했습니다.

영문을 몰라 제 몸 이곳저곳을 살피며 문제가 될 만한 것을 찾아보았지만 그가 지적할 만한 요소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는 계속 알아듣지 못할 말로 실내가 텅텅 울리도록 큰 목소리를 내더군요. 참으로 답답했습니다.

두려움은 없었죠. 문제가 될 만한 물건을 지니지 않은 데다 비행기를 갈아타기 위해 들른 길이니 그 나라에 해악을 끼칠 아무런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소요 속에 한참을 지체하자 뒤에 섰던 일행이 혹 신발 때문에 그러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며 신발을 벗어 바구니에 넣어보라고 일러주더군요. 조언대로 신발을 벗어 바구니에 넣었습니다. 그제야 통과하라는 손짓을 보내왔습니다. 신발에 붙어있는 금속조각이 문제가 되었던 모양입니다.

대기실로 나오자, 각양각색의 피부색을 지닌 사람들이 빼곡하게 들어찬 채 더러는 의자에 앉고 더러는 바닥에 누워 저마다 알아듣지 못할 말을 주고받으며 여행의 설렘을 나누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벌레 씹은 표정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두고두고 보안 검색요원이 괘씸했던 것입니다. 여행객이 자신이 지껄이는 아랍어를 알아듣지 못한다면 손짓을 통해 일러줄 수도 있는 일인데 막무가내로 핏대를 세우며 소리를 질러댄 것이 너무도 괘씸했습니다.

공항은 세계적인 허브 공항답게 시설이 매우 좋았습니다. 다양한 음식점과 패스트푸드점, 약국과 안마 시설에 카페까지 여럿 눈에 띄었습니다. 초승달 모양의 메디컬 센터와 이슬람 기도실, 환전소, 호텔, 무료 샤워실도 있었습니다. 샤워실은 기도하기 전에 몸을 깨끗이 하라는 이슬람의 교리를 반영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그렇지만 저는 그러한 훌륭한 시설들에도 불구하고 어금니를 잘근잘근 씹었습니다. 다시는 들르고 싶지 않은 곳이라는 생각만을 곱씹었습니다. 보안 검색요원의 불친절이 가져온 첫인상 때문이었지요.

비행기 안에도, 공항 내에도, 국가 차원의 관광 홍보물이 널려 있었습니다. 그런 것들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싶었습니다. 생각 없는 개인이 무례하게 행한 언행 때문에 모든 것이 일순에 망쳐지는데….

첫인상은 젊은 남녀에게만 중요한 게 아닙니다. 국가의 관문인 국제공항을 통과하는 여행객에게 그곳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주는 첫인상은 너무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저는 지금도 두바이의 보안 검색요원에게서 받은 불친절 때문에 아랍에미리트라는 나라에 대한 불쾌한 기억이 조금도 옅어지지 않았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기업 생태 조성"

[충북일보]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차태환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지역 상공인 권익 향상을 위한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다짐을 담담한 어조로 밝혔다. ◇청주상공회의소가 확산시킬 신(新)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역할에 있어서 사회적 가치 창출이 중요해졌다.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시대와 국민이 요구하는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부응하겠다.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들을 위한 쉼터버스 제작, 위기청소년 심리상담과 일자리 제공, 저출산 극복을 위한 돌봄환경 개선사업 등 기업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가 비즈니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지역내 소비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촉진방안에 대한 구상이 있나.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우리 지역의 행사에 저희들이 이제 적극적으로 동참해서 좀 도움을 드리거나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소비 촉진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같은 방향으로 청주상의에 대기업, 중견, 중소기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