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10.09 13:44:11
  • 최종수정2014.10.09 13:44:11

최창중

전 청주 성화초 교장, 소설가

지난 7월4일 아침이었습니다. 평소 무심히 들어 넘기던 '뉴스 해설'에 귀가 번쩍 뜨였습니다. '진보교육감 어쩌고…' 하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텔레비전에 시선을 고정하니 노신사가 점잖은 표정으로 말하고 있었습니다.

"제2기 민선 교육감 시대가 열렸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17군데 가운데 13군데가 진보교육감들로 구성돼 그들의 활동에 비상한 관심이 쏠려 있습니다. 그동안 소수였던 진보교육감들은 망가진 교육의 책임을 정부에 물어왔습니다. 이제는 다수의 위치에서 진보의 가치를 추진하며 평가받는 교육당국자의 위상에 서게 된 것입니다."

자세를 바꾸더니 그는 계속 말했습니다.

"교육현장에는 숱한 갈등 현안들이 쌓여 있습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교사 선언을 통한 대통령의 퇴진 요구, 무상급식 확대, 혁신고의 도입, 한국사의 국정교과서 추진 문제가 대표적입니다"

다시 그는 자세를 바꾸었습니다.

"진보교육감들은 신중하게 법적인 틀 안에서 모든 업무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습니다. 모두를 위한 교육감역을 자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거를 도왔던 이들을 등용하는 보은인사는 문제입니다. 진영논리 또한 탈피해야 합니다. 일시에 모든 것을 바꿔보려는 실험주의는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입니다. 그렇다면 혁신학교 설립도 단계적이어야 합니다. 학부모, 학생, 교육현장이 가장 기피하는 게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입니다. …모두를 위한 교육감으로 학교 현장의 박수를 받느냐, 비판을 받느냐는 진보교육감들의 역할에 달려 있습니다"

뉴스 해설이라면 고루하고 진부하기 마련이어서 관심조차 두지 않기 마련인데 이날의 해설은 새로 선출된 교육감들이 취임한 지 나흘 만에 나온 것이어서 그런지 귀가 번쩍 뜨였습니다. 피부에 와 닿는 내용인데다 공감 가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필자가 특히 공감을 느꼈던 것은 해설자가 신임 진보교육감들이 특별히 유의해야 할 부분들을 날카롭게 지적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큰 줄기로 묶어보면 '중립성의 확보' '보은 인사의 경계' '진영 논리의 탈피' '실험주의의 경계'로 요약이 됩니다.

충북의 경우, 진보교육감의 취임 이후 연일 시끄러운 일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혁신관련 TF팀의 신설, 혁신학교 관련 예산의 삭감 등을 두고 일어난 일련의 갈등을 바라보면서 필자는 해설위원의 지적을 다시금 곱씹어 보았습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입니다. 성급하게 추진해 수요자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시행착오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과거, 특히 이해찬 장관 시절부터 진보 쪽 인사들이, 내심은 그렇지 않았겠지만, 다수의 교육계 인사들이 생각하기로는 '떠나면 그만'이라는 생각으로 저질렀다 싶은 많은 해악들이, 지금도 교육계에 상당 부분 잔존하고 있습니다. 제발 이제는, 진보 쪽 인사라 하더라도 '끝까지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로 모든 교육 사업을 장기적인 안목 아래 신중하게 추진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