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불법 여론조사에 멍든 20대 총선- 충북 여론조사 조작 사례

대부분 ARS 방식…일부는 휴대폰 어플 조사로 구색맞추기
조사비율 10% 안팎 …안심번호 경선 취지 무색·민심 왜곡

  • 웹출고시간2016.03.07 19:49:04
  • 최종수정2016.03.08 19:51:59

편집자

현행 공직선거법 상 당내 경선은 안심번호 여론조사로 실시된다. 안심번호 여론조사는 기존 유선전화에 휴대폰 조사까지 진행된다. 유선전화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2040세대의 표심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다. 상황이 이런데도 올 들어 충북 곳곳에서 실시된 대부분 여론조사는 유선전화 자동응답(ARS) 방식이었다. 일부 조사에서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조사로 구색맞추기를 시도했지만, 조사비율이 10% 안팎에 그치면서 정확도를 인정받기 힘들다.
본보는 이에 따라 최근 충북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불법 여론조사 실태를 집중 취재했다.
[충북일보] 사실상 예고된 문제였다. 각 통신사가 제공하는 휴대폰 안심번호는 당내 경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 때문에 각 예비후보들과 일부 언론사 의뢰로 실시된 여론조사는 안심번호 경선 취지에도 부합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민심의 향배를 측정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특히 일부 여론조사의 경우 조작 가능성이 뚜렷하게 엿보인다. 도내 8개 선거구 중 당내 경쟁이 치열한 4개 선거구는 현재 심각한 '불법 여론조사' 논란에 휩싸였다.

◇청주 및 제천·단양 '시시비비'
충북도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3일 한 여론조사 결과를 선거구민 5만여 명에게 문자메시지로 발송하면서 선거여론 조사기준에서 함께 공표하도록 정한 사실을 누락하는 등 허위의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한 혐의로 청주권 예비후보 A씨를 고발했다.

중앙선관위는 지난 4일 특정 후보자에게 편향된 DB(데이터베이스)를 사용, 가중값 배율 범위 초과 및 객관적 자료에 의하지 않은 분석으로 충북 1곳과 경북 2곳의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한 혐의로 B업체 대표를 경찰에 고발했다.

B업체는 특정 예비후보자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3만4천351개의 KT DB를 사용했다고 등록했으나, 중앙여론조공정심의위원회(여심위) 분석결과 이중 8천663개가 KT DB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 때문에 여론조사 결과도 KT DB가 아닌 타 사이트 DB에서 특정 예비후보자의 지지도가 전체 지지도 대비 15%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충북 제천·단양지역 여론조사에서는 지지율 분석 과정에서 여론조사 결과에 근거하지 않은 분석으로 특정 정당 후보지지도에서 실제 4위 후보가 1위로 바뀌는 등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해 공표했다.

제천·단양 선거구에서는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내용이 담긴 유인물을 목욕탕과 음식점 등에 배포한 혐의로 예비후보 C씨가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여야 예비후보자들 '발끈'

새누리당 한대수(청주 서원) 예비후보는 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객관성이 의심되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선거여론조사 공정심의위원회에 이의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한 예비후보는 이날 "지난달 모 일간지가 발표한 여론조사의 경우 출마후보 적합도를 묻는 질문에 로테이션으로 하지 않은 이유와 가중치 적용 스마트폰 앱 조사 502명 중 12%에 대한 휴대폰 번호 공개 등 여론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공개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찬구(제천·단양) 예비후보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불과 한 달여 사이를 두고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1위가 4위로 바뀌는 등 이해하기 힘든 결과가 나타났다"며 "언론매체의 공신력을 믿을 수 밖에 없었기에 예비후보 사퇴라는 극단적인 방법까지도 생각했었다"고 말했다.

이 예비후보는 그러면서 "중앙선관위가 해당 여론조사 업체를 경찰에 고발조치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도대체 누구의 사주를 받았으며, 어떤 대가를 받고 이런 파렴치한 행위를 저지른 것인지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새누리당 김기용(제천·단양) 예비후보도 중앙선관위와 수사당국을 향해 불법 여론조사와 관련한 엄중한 처벌을 요청했다.

김 예비후보는 "도저히 있을 수 없고, 있어서는 안 되는 '여론조작'이라는 깜짝 놀랄 일이 벌어졌다"며 "선관위는 여론조작으로 어떤 후보자가 어떻게 이득을 보았는지 경선 전에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가 여론 조작설로 정가 술렁
최근 도내에서 여론조사를 빌미로 금품을 요구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선거구민들에게 집중적으로 배포하겠다며 예비후보자들을 접촉한 또 다른 사례가 공론화될 조짐을 낳고 향후 적지 않은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선거브로커가 일부 선거캠프 관계자와 여론조사기관을 연결하고, 여론조사 과정에서 각종 수법을 동원해 결과를 조작한 뒤, 이 결과를 유권자들에게 광범위하게 확산시켰다는 내용이다.

이처럼 충북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여론조사와 관련된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여야 각 정당이 여론조사를 통해 '컷 오프'를 결정하고, 경선 역시 여론조사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중앙선관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전국적으로 여론조사 조작 의혹과 관련된 40여 개의 여론조사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면서도 "필요하다면 선관위에 등록된 전체 여론조사를 대상으로 연령·지역별 가중값 부여 과정, 여론조사 통신회선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별취재팀 / 김동민·이형수·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