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불법여론조사로 '컷 오프' 될 수 있다"…與 충북 4곳 '폭풍전야'

여의도연구원 500~700샘플 유선전화 ARS조사 시행
기관·목적 미공지, 가나다순 호명 선거법위반 확실시
2·3차 경선지에 '청주 3곳+제천·단양' 포함땐 후폭풍

  • 웹출고시간2016.03.06 19:30:44
  • 최종수정2016.03.06 19:56:01
[충북일보] 새누리당이 1차에 이어 이번주 2·3차 우선 추천지역 및 경선지역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당내 경선이 과열되고 있는 충북도내 4개 선거구 예비후보들이 '폭풍 전야'를 맞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부설 여의도연구원이 최근 실시한 자체 여론조사 결과가 반영될 것으로 유력해지면서 일각에서는 '불법 여론조사로 예비후보가 '컷 오프' 될 수 있다'며 집단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4일 1차 경선 지역 23곳을 발표했다. 이어 이번주 초 2차 경선지역 발표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이한구)는 지난 2일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뒤 안심번호 수집절차에 착수했고, 빠르면 8∼9일쯤 수집절차를 마무리하고 오는 9일께부터는 경선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공관위는 내주 경선을 거쳐 3월 셋째 주에는 결선 투표를 치르고 후보자 등록 신청일(24일) 이전인 22일까지는 적어도 경선을 마무리한다는 로드맵이다.

문제는 여야 합의로 개정된 공직선거법 상 안심번호 여론조사가 진행되는 당내 경선에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후보난립 선거구에서 예비후보 압축이 필요하다는데 있다.

현재 국내 여론조사 전문기관들은 2~3명의 범위를 벗어나 4명 이상을 대상으로 안심번호 여론조사를 실시할 경우 질문 문항수가 많아지면서 정확한 여론측정이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은 이미 23곳의 1차 경선지역을 발표하면서 대부분 2명 또는 3명으로 예비후보자를 압축했다.

결국 4명 이상 다수의 예비후보자가 등록한 선거구에서 예선탈락, 즉 컷 오프(cut off)가 이뤄질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충북에서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4명 이상 등록한 선거구는 모두 3곳이다. 또 3명이 등록한 선거구에서도 1명을 '컷 오프'할 경우 4개 선거구가 영향권에 포함될 수 있다.

'컷 오프' 또는 우선추천제가 적용될 수 있는 선거구는 △청주 서원구(이현희·최현호·한대수) △청주 흥덕구(김정복·김준환·송태영·신용한·정윤숙·이순옥) △청주 청원구(김현문·오성균·권태호·김재욱) △제천·단양(권석창·김기용·김회구·송인만·엄태영·최귀옥) 등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원이 최근 실시한 자체 여론조사의 경우 현재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다.

여론조사를 할 때 조사기관의 명칭과 전화번호를 밝히도록 규정한 규정을 위반했다는 내용이다.

더욱이 여론조사 회선을 빌려준 A업체는 과거 공정성 시비에 휘말렸던 업체로 알려지고 있고, 여의도연구원이 직접 조사를 하면서 예비후보들을 '로테이션' 방식이 아닌 '가나다순'으로 호명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럴 경우 1번에 배치된 예비후보 지지율이 크게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유선전화 자동응답(ARS) 조사의 한계도 문제다.

표본샘플이 500~700명에 그치는 상황에서 1~3%대의 낮은 응답률로 지역별·연령대별 할당을 제대로 적용하지 못한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이 실시한 여론조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토대로 선정된 우선추천 및 경선지역은 전면 백지화되어야 한다"며 "이를 무시하고 2차와 3차에서도 똑같은 방식으로 '컷 오프'를 강행하면 향후 경선 대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별취재팀 / 김동민·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