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신송규 괴산군의장 "군민 목소리 귀담아…신뢰받는 공감의회"

민선 8기 1주년

  • 웹출고시간2023.07.04 17:04:37
  • 최종수정2023.07.04 17:04:37
[충북일보]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신뢰받는 공감의회를 만들겠다."

괴산군의회 신송규 전반기 의장은 취임과 함께 의원 간의 소통과 화합을 최우선으로 삼고 군의회 안정화에 힘을 쏟았다.

군의회 본연의 역할인 집행부 견제에 충실하면서도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과 사업에 힘을 실어줬다.

취임 1주년을 맞는 신 의장으로부터 지난 1년 간의 성과와 의정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괴산군의회 의장에 취임한 지 1년이 다가오는데 감회와 주요 성과는

"의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임무는 군민들의 목소리를 대표하고 괴산군의 발전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생각한다.

'가슴으로 듣고 발로 뛰는 괴산군의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다양한 분야의 의정활동으로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려고 노력했다.

농업군인 괴산군 농민의 농업환경 개선과 지역민의 정주여건 개선 및 인구 유입, 교육과 보육환경 개선 등 주요 분야의 개선을 위해 다양한 법안과 예산안을 추진했다.

의회 내부에서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의정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에도 주력했다.

특히 정책지원관 임용으로 군 의회의 전문성을 높이고 의원의 의정활동이 가시적 성과와 함께 더욱 효과적으로 변화·발전 하도록 노력했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등 지방의회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지방의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의원의 존재 이유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그리고 주민들과 집행부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도모 및 지역 주민의 다양한 의견 수렴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년간 괴산군의회는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집행부 활동을 점검하며, 정책 수립과 예산편성 과정에서 건전한 토론 및 검토로 투명하고 공정한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해왔다.

군민의 이익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하고 그에 반하는 행정은 미리 방지하는데도 큰 힘을 쏟았다."

◇주요 현안 추진 상황과 인사권 독립 후 달라진 의회 모습이 있다면

"괴산군의 가장 큰 과제는 인구소멸 문제이라고 생각한다.

인구소멸의 극복 없이는 군 발전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농촌 인력난과 인건비 상승 문제도 지역사회가 풀어야할 숙제이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송인헌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외국 근로자 도입 확대, 인건비 지원 등 대책 마련을 늘 고심하고 있다.

한편으로 지난해 32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그동안 풀뿌리 민주주의가 제자리를 찾아가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와 성장통을 겪으면서 얻은 값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괴산군의회도 전면 개정된 지방지치법의 시행과 함께 인사권 독립과 관련해 차질없이 진행하고자 정책지원관 선발과 인사운영, 의회조직의 안정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다.

지방의회의 전문성 강화와 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지원관을 둘 수 있도록 근거가 마련되면서 지역 주민의 삶과 밀접한 의원발의 조례 제·개정이 대폭 늘어나는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의회 사무기구와 정책지원관의 운영 권한을 의장에게 부여하면서도 정책지원관을 의원정수의 절반으로 제한한 점은 아쉽게 생각한다.

이와 함께 지방의회의 조직편성권과 예산편성권이 제외돼 완벽한 지방자치 구현을 위해 지방의회법을 제정하는 것이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숙제라고 생각한다."

◇전반기 의장으로 남은 1년 의회 운영 방향은

"앞으로의 목표는 괴산군 의회가 군민들의 생활과 복지에 더 큰 변화와 발전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의회와 군민 간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는 노력을 꾸준히 하겠다.

지속적인 정책 개선을 통해 괴산군의 교육, 보건, 환경,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

의회 내부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원활한 회의 운영과 효과적인 회기 운영을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고 의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의회 역할에 대한 군민들의 기대가 크다. 괴산군민과 동료 의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군민 여러분께서 늘 저희 의회에 주고 계신 신뢰와 격려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괴산군의회는 군민들의 목소리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괴산군 발전과 군민들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공약은 반드시 실천하고 군민을 섬기면서 지역발전을 위해 현장을 중심으로 발로 뛰며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의회를 만들겠다.

집행부에 대한 합리적이며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단체를 활성화하고 의원 및 직원에 대한 전문교육으로 역량을 강화해 군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책임의회를 만들겠다.

군민 여러분의 조언과 질타, 정책 제안 등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군민에게 신뢰받는 공감의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괴산 / 주진석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재영 증평군수 "새로운 100년 기반 다진 해"

[충북일보]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증평군은 이재영 군수가 지난해 7월1일 취임후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군정발전에 큰 도움을 주면서 군민들이 이 군수의 행보에 공감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군수 취임 이후 1년을 맞이한 소감은 올해는 군 개청 2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크다. 스무 살 청년 증평은 지난 20년 동안 보여준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위해 더 강하고 큰 증평을 만들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군민 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1년 동안 증평 지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군수로서의 소명을 다해 왔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증평만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그 결과 △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전국 최초 8회 최다 수상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전국 군 단위 유일 재난관리평가 1위에 선정되는 등 활기가 넘치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주민들이 보내주신 무한한 신뢰와 지지 덕분이다.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