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감사관 공모에 쏠린 눈

시 감사관 자리 전임 박봉규 과장 승진 후 공석
시, 이번 주 인사위 이후 공모절차 진행할 예정
이범석 시장의 신임과 승진이 약속된 자리(?)
각종 민원처리에 시정 전반 감사 업무에 기피

  • 웹출고시간2023.07.03 18:03:49
  • 최종수정2023.07.03 18:03:49
[충북일보] 청주시 차기 감사관직을 누가 맡을 지에 공직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는 지난 1일자로 박봉규 전임 감사관을 신성장전략국장으로 승진시키고 감사관 자리를 공석으로 두고 있다.

시 감사관은 개방형 공모직으로, 시는 조만간 인사위원회를 열고 감사관 공모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인사위원회와 공모 공고는 이번 주 내로 이뤄질 전망이다.

이후 내부 공무원들과 외부 전문직들을 대상으로 응시원서를 접수받은 뒤 시험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감사관을 뽑을 예정이다.

응시 자격은 내부 공무원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에서 감사·수사·법무·예산·회계·조사·기획·평가 등의 업무를 3년 이상 담당한 사람으로서, 5급 이상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공무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이다.

외부 전문직의 경우 판사·검사·변호사·공인회계사를 비롯한 중앙기관·지자체·학교에서 감사업무 했던 자 등이다.

임기는 2년이다.

감사관 자리에 대한 평가는 '이범석 청주시장의 복심 자리'라는 평가와 '빛 좋은 개살구'라는 평가가 엇갈린다.

먼저 감사관직에 대한 가장 표면적인 평가는 이 시장이 신임하는 사무관들에게 믿고 맡길 수 있는 자리이고 승진이 보장된 자리라는 평가다.

실제로 전임 박 사무관은 감사관 자리를 맡다가 이번에 4급 국장으로 승진하기도 했다.

그렇다보니 일부 사무관들은 감사관직을 희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선 생각 외로 과장들이 기피하는 자리라는 평가도 나온다.

감사관의 업무는 각종 민원처리를 비롯해 시정 전반에 대한 감사 업무를 하다보니 머리가 아프고 불편한 상황이 왕왕 생겨 사무관들이 선호하는 자리가 아니라는 것이다.

일각에선 내부에서 이 자리를 차지하지 못할 경우 사무관 자리 1개가 그대로 사라지게 되면서 '나는 하고 싶지 않지만 누군가 해줬으면 좋겠다'는 자리라는 의견도 나온다.

시 소속의 한 공무원은 "일부 사무관들 사이에선 감사관 자리를 맡지 않으려는 눈치싸움이 벌어지고 있다"며 "누가 차기 감사관이 될 지가 요즘 공직사회의 뜨거운 감자"라고 귀띔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벌써부터 공직사회 내부에선 차기 감사관의 하마평이 오르내리고 있다"며 "이 시장이 어떤 인사에게 힘을 실어줄 지 관심이 모아진다"고 말했다.

시 인사담당자는 "감사관 자리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있지만 대체로 많은 사무관들이 이 자리를 기피하고 있는 것 같다"며 "공정한 절차에 따라 차기 감사관을 선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재영 증평군수 "새로운 100년 기반 다진 해"

[충북일보]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증평군은 이재영 군수가 지난해 7월1일 취임후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군정발전에 큰 도움을 주면서 군민들이 이 군수의 행보에 공감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군수 취임 이후 1년을 맞이한 소감은 올해는 군 개청 2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크다. 스무 살 청년 증평은 지난 20년 동안 보여준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위해 더 강하고 큰 증평을 만들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군민 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1년 동안 증평 지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군수로서의 소명을 다해 왔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증평만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그 결과 △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전국 최초 8회 최다 수상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전국 군 단위 유일 재난관리평가 1위에 선정되는 등 활기가 넘치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주민들이 보내주신 무한한 신뢰와 지지 덕분이다.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