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신협 "지역신문육성지원조례 제정 적극 추진"

3차 사장단 정기회의서 합의
지역언론 현안 적극 대처키로

  • 웹출고시간2024.08.29 18:03:15
  • 최종수정2024.08.29 18:03:15
[충북일보] 전국 유력 지역일간지 29개사로 구성된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가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을 상위법으로 준용한 '지역신문육성지원조례' 제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대신협은 29일 제주 서귀포시 제주부영호텔&리조트에서 '2024년도 3차 사장단 정기회의'를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

대신협 회원사들은 지역 언론 또는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지원조례를 제정해 운영하는 광역·기초 지자체가 12곳에 불과하다는 점을 공유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양문석(안산 갑) 국회의원이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발의, 기사와 광고를 구분해 편집하지 않은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조항을 신설하려는 움직임과 관련해 "언론의 자율정화 의지를 무력화하고 권력이 언론을 통제하려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 중소기업 판로확대와 홍보를 위한 '1회 중소기업박람회' 개최 계획도 논의해 내년 7월 3∼5일 부산 벡스포에서 열기로 했다. 중소기업박람회는 갈수록 지역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마련한 행사다.

대신협은 오는 11월 8일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역신문법 제정 20주년 기념 '2024 지역신문 콘퍼런스', 민주당 김승원(수원 갑)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미디어 바우처법', 10월 말 개최 예정인 '2024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등 지역언론 관련 주요 행사와 현안 등을 놓고 의견을 나눴으며 적극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총회에는 대신협 회장인 강원도민일보 김중석 회장을 비롯해 연경환 충북일보 사장, 신항철 경기일보 회장, 고영진 경남일보 회장, 최윤채 경북매일신문 사장, 한국선 경북일보 사장, 이경수 광주매일신문 사장, 서승인 기호일보 사장, 박준일 남도일보 사장, 김종석 무등일보 사장, 박현수 인천일보 사장, 김경남 전남매일 사장, 신효균 전북도민일보 사장, 오홍식 제민일보 사장,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 최윤정 중부일보 사장, 정남진 충청투데이 회장, 김한욱 한라일보 사장 등 지역일간지 18개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 대신협 공동취재단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 "고향 발전에 밀알이 되겠다"

[충북일보] "'고향 발전에 밀알이 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앞만 보며 열심히 뛰었고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중심 충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북 음성이 고향인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는 취임 2년을 앞두고 충북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고향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받은 만큼 매일 충북 발전에 대해 고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지사는 취임 후 중앙부처와 국회, 기업 등을 발품을 팔아 찾아다니며 거침없는 행보에 나섰다. 오직 지역 발전을 위해 뛴다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투자유치, 도정 현안 해결, 예산 확보 등에서 충북이 굵직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견인했다. 김 부지사는 대전~세종~청주 광역급행철도(CTX) 청주도심 통과,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조성 추진,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사업 등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지난 2년 가까이를 숨 가쁘게 달려온 김 부지사로부터 그간 소회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2022년 9월 1일 취임한 후 2년이 다가오는데 소회는. "민선 8기 시작을 함께한 경제부지사라는 직책은 제게 매우 영광스러운 자리이면서도 풀어야 할 어려운 숙제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