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샵스타그램-청주 율량동 산더미해물찜 '해담'

#산더미해물찜 #청주해물찜 #아귀찜 #해물가득

  • 웹출고시간2020.04.07 15:37:08
  • 최종수정2020.04.07 15:37:08
ⓒ 인스타그램 #해담 검색화면
[충북일보] 커다란 그릇 가장자리로 신선한 가리비가 입을 벌렸다. 빠르게 볶아내는 해물에 섞여 조갯살이 떨어지지 않도록 따로 쪄낸 배려가 느껴진다. 해물찜의 상징과도 같은 콩나물과 미나리가 빨갛게 쌓였다. 콩나물 사이로 꽃게와 새우, 미더덕과 알이 풍성한 모습을 속속 드러낸다. 수북한 해물찜 위로 낙지와 오징어까지 얹으면 말 그대로 산더미 해물찜의 완성이다.

그릇 가득 바다를 담아 바다를 즐기게 한다는 청주 율량동의 '해담'이다. 이곳의 해물찜은 여느 해물찜과는 모습이 다르다. 요리가 나왔을 때는 해물찜의 국물이 보이지 않는다. 어느 정도 먹다 보면 해물과 채소에서 자연스레 우러나오는 육수가 전부다.
잡내는 없애고 해물 그대로의 감칠맛과 바다향만 남았다. 혹시 모를 냄새를 없애기 위해 양파와 대파, 월계수 잎 등을 넣어 2시간 동안 끓여낸 옥수수유에 참기름을 섞어 해물을 볶는 정성 때문이다.

청주의 한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정호영 대표는 고향으로 돌아가 직장 생활을 하다 함께 가게를 해보자는 어머니의 권유로 직장을 나섰다. 대학 시절 틈틈이 했던 음식점 아르바이트에서 재미를 느꼈기에 가능한 선택이었다. 손님들과의 소통이나 직원 간의 단합 등 음식을 판매하며 맺어지는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았다. 내 가게가 아님에도 손님이 많아질수록 뿌듯했다. 바빠서 힘든 것보다는 즐거움이 컸다. 이런 마음이 사업의 밑바탕이 됐다.
호영씨의 생각보다는 빨리 찾아온 기회였다. 가족들이 좋아하던 해물찜과 아귀찜 전문점에서 어머니와 함께 음식을 배웠다. 전수받은 레시피에 만족하지 않았다. 모자가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는 새로운 형태의 해물찜이었다. 맛은 물론 모양새에 집중했다. 보다 먹음직스러운 담음새를 시도한 끝에 나온 것이 현재의 해물찜이다. 산더미 해물찜으로 유명해진 가게를 운영했다. 몇 년간 어머니와 함께하다 가게를 부모님께 맡기고 대학 시절 연고가 있던 청주로 향했다.

새로운 상권이 눈에 들어와 4년 전 이곳에 자리를 잡았다. 충분한 주차 공간과 눈에 띄는 입지는 최고의 선택이었다. 상권으로 스며드는 시민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는 얼마 걸리지 않았다. 깔끔한 외관과 정갈한 음식은 곧 인정을 받았다. 홀 전체는 각각의 공간처럼 느껴진다. 널찍한 내부에 테이블 간 거리를 유지해 독립된 공간이다. 누구와 함께 오든 일행과의 편안한 시간을 보내기에 부족함이 없다. 큼직한 오징어와 낙지로 마무리되는 모양새는 전에 없던 푸짐함으로 해담의 상징이 됐다.

일주일에 두세 번씩 찾아오는 단골들이 늘었다. 가족 외식이나 동료와의 회식은 물론, 연인이나 친구들과의 모임에도 적당하다. 같은 손님이 목적을 달리해 몇 번이고 해담을 찾는다. 개운한 매운맛에 멀리서도 찾아온다는 손님들은 호영씨의 보람이다.
해담에서는 자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가격 대비 재료비용이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저렴함으로 승부하는 가게들과 경쟁을 위해 고민했지만 단가를 낮추기 위해 좋은 재료를 포기할 수는 없었다. 산더미 해물찜이라는 이름에 맞지 않게 해물의 양을 줄일 수도 없다. 배달이 매장 판매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다는 요즘도 선뜻 배달에 나설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한번 맛본 손님들은 포장 주문을 이용한다. 약간의 번거로움을 감수하고라도 해담에서만 맛볼 수 있는 상징적인 맛을 찾아든다. 해담의 밑반찬은 화려하지 않지만 꼭 필요한 것만 넣었다. 그 안에 정성을 가득 담았다. 국내산 배추를 이용해 매일 매장에서 만드는 겉절이와 물김치는 해물찜과 궁합을 자랑하는 깔끔한 맛이다. 직접 담그는 피클과 호영씨의 입맛에 맞춘 샐러드 소스, 방앗간에서 흑임자와 쌀가루를 받아 하루정도 물에 불린 뒤 끓여내는 흑임자죽도 요리가 나오기 전 입맛을 돋운다.

호영씨가 열정으로 채우는 해담은 곧 손님들의 만족이다. 즐거이 찾아온 손님들은 산더미 같은 해물찜을 눈으로 즐기고 입 안 가득 해담을 담아가면 된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