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춘자

수필가

많은 것을 가져야 행복하다고 생각했었다. 훌륭한 남편, 자랑스러운 자녀,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와 건강에 자신이 있고, 여러 가지를 소유하고 있으면 행복하지 않을까 생각했었다.

어깨 수술을 한 후 의사의 도움을 받으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건강한 삶을 다시 찾으며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다. 혼자서는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도 깨달았다.

돈이 수미산만큼 쌓였다 해도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직접 만들어 쓰지 못하니 여러 사람들이 각기 다른 노력으로 만들어 낸 물건들로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모든 것들은 서로 의존하고 있고 상관관계가 있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혼자 힘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나만 행복해야 한다는 마음을 갖지 말고 더불어 살아야 행복을 가꾸어 가는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서로 상부상조할 때 행복이 배가 된다. 좋은 친구와 좋은 동료들 역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자연환경과 관련이 있다.

'목마른 율봉공원 코스모스' 유리창 너머로 쏟아지는 소낙비를 보며 좋아라 했다. 증평에 살고 계신 작가님께서 어제 코스모스를 가지고 오셔서 율봉공원에 이식하고 가셨다.

다음날 이른 아침을 먹고 율봉산으로 산책하러 갔다. 전날 비가 율봉공원을 피해갔는지 코스모스는 축 늘어져 있다. 108계단을 오르내리며 물을 주었다. 내일이면 구부렸던 허리를 꼿꼿하게 세운 코스모스를 보겠지. 율봉산 공원에 코스모스가 하늘하늘 춤을 추며 행복을 나눠주는 생각만으로도 흐뭇하다. 저녁에 소낙비가 한 줄금 내려주면 하는 마음이다.

새벽 6시에 일어나 다시 율봉공원에 올라갔다. 코스모스가 일어나 인사를 한다. 산책 나온 주민들은 놀라움을 표현한다. 한두 포기 심어진 줄 알았는데 많이 심겨있다고 기뻐들 한다. 남자분이 함께 물을 주자며 빈 병을 들고 앞장서서 공원 입구에 있는 수돗가로 내려간다. 계단을 오르내리며 함께 하니 수고는 반으로 줄고 기쁜 마음은 배가 된다.

봄, 여름, 가을, 겨울까지 연이어 피울 수 있는 꽃과 수종으로 채송화, 매화, 산나리, 원추리, 당귀, 토란, 자리공, 백일홍, 뚱딴지 코스모스와 흰 눈을 머리에 이고 푸르름을 뽐낼 소나무까지…. 꽃 피우는 시기가 각기 다르니 공원에 산책 나온 주민들 마음에도 계속 꽃을 피우게 될 것이다. 후드득 단비가 내린다. 꽃잎들은 푸르름을 더한다.

숲속 작은 도서관에 진열된 책들이 비에 젖지 않을까 걱정으로 정자로 올라가 보았다. 비를 피해 정자 안에 모인 주민들은 푸른솔 문학, 수필 문학 한국 산문, 한국문학, 샘터에서 발간한 책들과 회원들이 발간한 수필집과 시집을 펴들고 읽기도 하고 시 낭송도 하고 있다.

가슴이 뭉클하고 행복해진다. 산 능선에 꽃과 나무를 가꾸고 숲속 작은 도서관을 꾸며 행복을 나눠주고 꿈을 꾸는 공간으로 가꾸어 가는 푸른솔 회원들과 함께하고 있어 자랑스럽다. 소낙비 한줄기 내린 하늘엔 쌍무지개가 걸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