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장현두

시인·괴산문인협회장

'삼식이'란 은어가 있다. 주로 중년 주부 사이에 쓰이는 말로 하루 삼시 세끼 집밥을 고집하는 남편을 말한다. 은퇴 후나 실직 등으로 주로 집에서 생활하는 남편에게 아내가 하루 세 끼를 밥을 해서 상을 차려내는 일이 보통 고단한 일이 아닐진대 그런 사정을 남편이 몰라준다면 얼마나 얄미울까. 그렇다고 밥을 안 해 줄 수도 없는 일이어서 내심 속이 끓는 주부의 심정이 남편한테 화살처럼 날아가 꽂히는 셈이다.

삼시 세끼를 먹어야 하는 남편들이여, 아내의 눈총을 따갑게 느껴본 적이 있는가. 거의 평생을 바쳐 식구를 먹여 살리고 이제 좀 대접을 받고 편하게 살고 싶은데 고작 밥 세 끼 해 주는 게 뭐 그리 대단한 일이냐 하는 우리 가장들의 볼멘소리가 들린다. 하지만 그렇다고 뭐 어쩌겠는가. 과거는 과거고 현재는 현재다. 아무리 빛나던 과거일지라도 유행가 가사처럼 '과거는 흘러갔다'. 중요한 건 바로 지금이다. 삼시 세끼든 두 끼든 밥은 먹어야 살므로 눈치 보지 말자. 그렇다고 너무 고지식하게 세끼 다 고집하지는 말자. 때로는 라면도 먹고 빵도 먹자. 한 끼 밥을 안 먹는다 해서 몸이 크게 축 나는 일은 없을 테니까. 만날 밥하고 반찬 걱정해야 하는 아내의 고충도 생각해 보자. 그렇게 힘든 아내의 사정을 조금이라도 이해해 준다면 아내는 너무도 고마워할 것이다.

나도 거의 '삼식이' 급이다. 때가 되면 어김없이 배가 고프고 배고프면 참기 힘들다. 얼마 전 해외 근무하는 아들네 집에 9일 동안 머문 적이 있었는데 젊은 아들 내외는 보통 아침 식사를 안 해서 아침때가 되면 나는 배가 고파 힘들었다. 하루 세 끼 먹는 아버지와 두 끼만 먹는 아들네 사이의 거리는 '멀고 먼 다리'였다. 대부분 아들 며느리가 부모에게 맞춰주기는 했지만, 그것도 한두 번이지 '삼식이의 슬픔'이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보통 집에 있을 때는 때를 거르게 되면 뭐라도 먹어 허기를 메꾼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눈이 침침하고 힘이 없는 등 당 부족 현상에 시달린다. 나이 먹어 일어나는 현상이니 어쩔 수 없다. 젊어서는 한 끼 정도는 대충 때워도 별문제 되지 않았으나 노인네들은 '당 부족'하면 우선 당을 보충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노인들은 비상시에 끌어다 쓸 당이 체내에 비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항상 유사시에 대비해서 평소 사탕, 초콜릿 등을 준비해서 다니는 게 좋다. 특히 여기저기 관광하느라 이동시간이 길고 일정 식사가 쉽지 않은 해외여행을 떠날 때는 비상 당분 소지가 필수다.

그래서 사는 날까지 세상을 잘 살아내려면 상황에 따라 적응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노인층이 삼시세끼 밥을 먹는 식습관이 몸에 배어 삼 식 한다고 해서 거의 서구 식단에 물든 젊은이들을 탓할 필요는 없다. 생활 전선이 바쁘니 밥과 반찬이 필요한 우리 식단으로 대처하기가 쉽지 않음을 이해하자. 노인층이든 젊은 층이든 각기 여건에 맞춰 살아가는 것이다. 그래도 내 입맛대로 내 마음 내키는 대로 살 수 없음은 당연하지만, 우리 이 땅의 전통 생활양식이 잡을 수 없이 떠가는 구름처럼 자꾸 멀어지는 것 같아 아쉽기만 하다.

그렇더라도 나는 두부모 자르듯 삼식(三食)을 포기하고 싶지는 않다. 그것은 내 생활에서 중요한 즐거움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황종연 충북농협 총괄본부장 인터뷰

[충북일보] "지역 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넓어진 만큼 충북 농축산물 활성화와 농업인분들을 위해 더 부지런히 움직여보고자 합니다." ◇지난해 농협은행 본부장에서 총괄본부장으로 취임하게 됐다. "먼저, 충북농협을 아낌없이 성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린다. 지난해 농협은행 본부장에 이어 이번에 충북농협 총괄본부장이라는 중책을 맡아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농업인구 감소와 농촌 고령화, 각종 자연재해 등 농업·농촌을 둘러싼 녹록치 않은 환경을 생각하면 막중한 책임과 사명감을 느낀다. 솔선수범하는 낮은 자세를 통해 범 충북농협 5천여 직원들과 마음을 합쳐 올 한 해 농업·농촌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충북농협의 향후 운영 방향은 "올해 충북농협의 운영방향으로 제일 먼저 강조한 것이 농업인 실익제고다. 올해도 국제정세 불안으로 각종 영농비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부진으로 농업인들에게는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농자재 입찰과 계통구매 확대를 통해 지속적으로 영농비용을 절감하고 창의적 마케팅과 유통구조 혁신으로 농업인들께서 정성껏 가꾼 충북 농축산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