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생각을 깨우고 주도성을 실천하는 교육의 본질 탐구"

충북도교육청, 수업·평가 혁신 'Re-Born(本)콘퍼런스' 개최
미래교육 패러다임 기조강연, 6개 세션 사례 중심 수업 운영

  • 웹출고시간2024.06.24 17:14:26
  • 최종수정2024.06.24 17:14:26

충북도교육청이 24일 '2024 IB수업 평가 혁신 Re-Born(本)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 충북도교육청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24일 메리다웨딩컨벤션에서 '2024 IB 수업·평가 혁신 Re-Born(本)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등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콘퍼런스는 '생각을 깨우는 교실, 주도성을 실천하는 수업·평가' 혁신에 대한 관심을 보여줬다.

IB프로그램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재단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이다.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와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 체제'다.

총 2부로 구성된 이날 콘퍼런스는 윤건영 교육감의 수업·평가 혁신의 주체인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조연설로 1부 포문을 열었다. 이어 이혜정 소장(교육과혁신연구소)의 '미래교육 패러다임: IB로 배우는 수업 및 평가'기조 강연이 진행됐다.

충북도교육청이 24일 '2024 IB수업 평가 혁신 Re-Born(本)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 충북도교육청
2부는 6개의 세션으로 △과정중심평가 △연구대회 우수사례 △AI·디지털 수업 등 수업·평가 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세션별 운영됐다.

각각의 세션은 △과정중심평가:누구나 성장하는 평가의 설계와 운영(경북대사대부고 수석교사 장밝은) △21세기 교육을 위한 핵심질문과 학생 질문 중심의 수업방안(광주교대 교수 서수현) △챗GPS로 미래핵심역량 키우기(대전지족고 교사 박진선) △생각하고 탐구하는 교실, 개념 기반 탐구 수업의 실제(경북대사대부고 수석교사 장밝은) △AI융합교육 사례와 엑셀 활용 CNN 원리교육(용호고 교사 유희정) △디지털 콘텐츠 창작수업 사례와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A to Z(소하중 교사 지계영) 등으로 다채롭게 준비돼 교사가 주도하는 교실혁명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콘퍼런스에 참여한 이동규(충주고등학교) 교사는 "늘 고민하였던 수업 혁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배우며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오늘 함께 하신 모든 선생님께서 한층 깊어진 안목과 통찰력으로 교실에서 학생들과 만나고 학교에서 동료들과 대화하며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누리실 것이라 확신한다"며, "열정과 헌신을 다해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