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3.14 20:46:11
  • 최종수정2024.03.14 20:46:11
[충북일보] 전공의 집단사퇴에 따른 의료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벌써 4주째다. 전문의들이 전공의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 한계에 내몰리고 있다. 정부는 현장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11일부터 의료 현장 20곳에 군의관과 공중보건의 158명을 투입했다. 마취과 의사가 없어 수술을 못하고 암환자가 항암치료를 못 받는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사태는 점점 더 악화일로다. 의대 교수들까지 사표를 내고 있다. 수련병원 교수·전문의들이 낸 '의료 붕괴 시국선언'에 의사 5천명이 서명했다. 의·정 모두 대화에 나서자고 하지만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충북대학교병원에는 공보의와 군의관 9명이 파견됐다. 이 중 전문의 3명은 각각 소아과·정형외과·마취과에 배치됐다. 일반의 6명은 일손이 필요한 적재적소에 투입됐다. 당분간 이탈 전공의들의 공백을 메우게 된다. 공보의 파견은 병원을 지키고 있는 의료진들의 업무 피로도를 덜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하지만 일부에선 '언 발에 오줌 누기'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 다른 의료 공백도 우려되고 있다. 군 단위 기초지자체 등 의료 사각지대를 지키던 의사들이 대학병원 등으로 차출됐기 때문이다. 도내에서는 총 76명의 공보의 중 22,3%인 17명이 차출됐다. 7명은 충북대병원, 3명은 국립중앙의료원, 나머지 7명은 타 시·도에 파견됐다. 차출된 공보의 다수가 도내 보건소와 보건지소에서 근무하던 인력이다. 특히 보건지소의 경우 1~2명의 공보의가 근무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파견으로 자리를 비우게 되면서 의료 공백이 불가피하다. 인근의 다른 보건지소 공보의가 방문·순회 진료를 해도 마찬가지다. 공보의 파견 4주 동안은 보건지소 공보의가 보건소 업무까지 맡아야 한다. 농어촌 주민들의 진료와 치료에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다. 물론 공보의 차출이 당장 주민들에게 큰 불편을 불러온다는 얘기는 아니다. 관건은 원활한 역할 대체 여부다.

전공의들의 집단 사표로 야기된 의료대란 피해가 농어촌 지역으로 전이되고 있다. 대형 종합병원에서 일반병원과 보건소, 보건지소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의료 취약지역 주민에게 이어지고 있다. 보건소와 보건지소는 지역 의료 체계의 보루다. 고령자 등 지역 주민 건강을 보장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참에 대형병원과 동네병원, 보건소 진료체계 전환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대형병원은 중증환자 중심으로 바꾸는 게 바람직하다. 대형병원이 동네병원에서 할 수 있는 진료까지 '백화점식'으로 하는 건 비효율적이다. 과도한 전공의 의존 역시 손봐야 한다. 미국이나 일본의 유수한 의대 병원의 전공의 비율은 10% 정도라고 한다. 반면 국내 빅5 병원의 전공의 비율은 평균 39%다. 서울대병원은 46%에 달한다고 한다. 전공의는 전문의가 되기 위해 병원에서 수련하는 인턴과 레지던트다. 이런 수련의가 의료 체계의 정점에 있는 대형병원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이들이 이탈하면 대형병원 진료가 흔들리는 게 현실이다.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다. 그동안 대형병원은 교수나 전문의보다 인건비가 싼 전공의를 대거 투입해왔다. '전공의 갈아 넣기'가 아니라 전문의 중심으로 진료체계를 바꿔야 한다. 정부가 의대 증원과 함께 해야 할 일이다.

의사들도 증원반대에만 몰두해선 안 된다. 그 걸론 국민 공감을 얻을 수 없다. 의대증원이 불가피하다는 점은 인정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