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축제·문화제로 추석연휴 후유증 털어낸다

창업박람회 '세종스타트업 코리아'
시민·건축인 참여 '2023 세종건축문화제'
전국 드론 레이싱대회·드론축구 시범경기

  • 웹출고시간2023.10.03 13:31:21
  • 최종수정2023.10.03 13:31:21
[충북일보] 세종시민들의 추석연휴 후유증을 털어낼 '세종축제' 연계 문화제와 박람회를 비롯한 각종 대회가 4일부터 잇달아 열린다.

세종시는 창업의 꿈이 열리는 미래전략수도로 발돋움하기 위해 4~9일 지역 창업지원 유관기관 20곳이 참여하는 창업박람회 '세종 스타트업 위크 2023, 세종 스타트업 코리아'를 나성동 어반아트리움 일반광장에서 개최한다.

세종시에 따르면 행사 첫날인 4일 우수한 아이디어와 창업 아이템을 가진 예비 창업자, 대학생, 지역창업가를 발굴하기 위한 '피칭 인 세종 파이널 피칭데이'와 '세종 유니온 창업경진대회'가 마련돼 있다.

5일 오후 6시부터 열리는 개막식에 앞서 스타트업, 투자자,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기업설명회(IR)와 디캠프(D-camp)도 진행된다. 디캠프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 주도로 진행되는 투자자와 창업기업 간 소통·교류 프로그램이다. 또한 라이브커머스도 운영돼 관련 분야 취·창업 희망자들에게 생생한 현장 체험 기회도 주어진다.

이 행사는 6일부터 9일까지 호수공원·중앙공원에서 열리는 '세종축제'와 연계해 계속 이어진다. 세종축제 현장에 스타트업 기업이나 로컬기업 제품이 전시돼 창업기업 제품 홍보가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이와 함께 5~10일 엿새간 시청 1층 로비와 야외무대에서 시민과 지역 건축인이 참여하는 '2023 세종건축문화제'가 개최된다.

올해 세종건축문화축제는 '세종, 자연과 건축을 잇다'를 주제로 자연과 조화로운 녹색건축물에 초점을 맞췄다. 5일 시청 야외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건축문화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이어진다.

개막식에서는 올해 전국 대학생 건축 공모전과 청소년 여름건축학교, 세종시민 건축아카데미에서 뽑힌 우수작품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된다.

또한 시청 1층 로비에서 초대작가와 유관기관의 설계 공모작품 전시회가 열리며, 조치원1927, 세종선거관리위원회 등 공공건축물을 소개하는 건축 브이로그 상영회도 마련돼 있다.

올해 문화제에서는 △공공건축 투어 △건축영화제 △세종녹색건축 포럼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선을 보인다.

특히 드론으로 정해진 코스를 빨리 통과하는 레이싱대회와 드론축구 시범경기, 드론을 활용한 과학체험이 포함된 '2023 세종과학집현전'이 6일부터 시작되는 세종축제에서 세종중앙공원을 배경으로 펼쳐질 예정이어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세종시는 K-드론협회와 한국드론레이싱협회가 참여하는 '2023 세종시 전국 드론레이싱대회'를 세종테크노파크 주관으로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세종과학집현전에서는 전문 선수들이 시연하는 드론축구 시범경기가 열리며, 시민들도 드론축구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행사장을 찾는 방문객들은 드론낚시, 드론조립제작, 드론조종(비행), 인공지능(AI) 코딩드론 체험, 항공 가상현실(VR) 시뮬레이터 체험을 할 수 있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