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내 바이오산업 메카 오송 '글로벌 혁신특구' 후보지로 주목

첨단재생의료·첨단바이오의약품 분야 신기술 사업화
산·학·연·관·병 참여 예정…도, 경자청, 대학, 충북대병원 등
스템메디케어 주목…엑소좀 치료제 개발 원천기술 보유

  • 웹출고시간2023.09.24 18:45:06
  • 최종수정2023.09.24 18:45:06
[충북일보] 충북도가 실증부터 사업화까지 글로벌 스탠더드가 적용되는 '글로벌 혁신특구' 유치에 나서면서 신청지인 청주 오송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 바이오산업 태동지이자 중심지로 관련 인프라가 잘 갖춰진데다 바이오 개발 전주기 지원이 가능한 유일한 클러스터이기 때문이다.

24일 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오송을 거점으로 주변 941㎢에 5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7년까지 글로벌 혁신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분야는 첨단재생의료와 첨단바이오의약품이다. 신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글로벌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특구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글로벌 혁신특구 내에서는 국내 최초로 전면적 네거티브 규제(최소 규제)가 시행돼 우선 허용·사후 규제 원칙에 따라 신기술을 활용한 모든 실증이 허용된다.

첨단재생의료 연구 자료를 첨단바이오의약품 품목 허가 시 활용, 자가세포 의료행위의 의학적 시술과 임상연구용 공동 세포처리시설 허용 등이다. 이 특구가 각종 규제에 발목이 잡힌 첨단재생의료 육성에 돌파구가 되는 셈이다.

오송 글로벌 혁신특구 조성 사업은 산·학·연·관·병이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도와 충북경자청을 비롯해 첨단재생의료 관련 기업, 대학,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오송임상시험센터, 충북대병원 등이다.

참여 기업 중 (유)스템메디케어는 세포외소포(엑소좀) 치료제 개발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이 업체의 '줄기세포 엑소좀의 치료 유용성에 대한 연구'는 지난해 8월 일본에서 승인받아 중개임상연구를 수행한다.

중개임상연구 책임자는 의료법인 Y's 사이언스 클리닉 히로오 총괄원장인 하비노 사와코이며 아세아·오세아니아 안티에이징협회의 임상윤리 심사를 통해 승인을 획득했다.

일본은 승인된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개발 중인 치료제를 이용한 중개임상연구가 가능하다. 신약 후보 물질의 치료 효능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스템메디케어는 개발한 엑소좀 치료제를 중개임상연구를 통해 지정된 병원의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유용성 연구가 가능하다. 또 다양한 질병에 대한 엑소좀 치료제의 치료 효능 탐색 결과를 확보할 수 있다.

향후 특정 질병에 대한 국내외 허가용 임상연구 계획 수립과 우선순위 선정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도 첨단재생의료법 개정을 통해 적응증이 확대되고, 국내 혁신원천기술이 우선 적용되면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를 통한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사업화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여러 기관과 기업 등이 참여할 정도로 오송 지역의 글로벌 혁신특구 지정에 대한 기대감은 높다. 이는 바이오산업 관련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먼저 이곳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등 보건의료 분야 6대 국책기관이 둥지를 틀고 있다.

250여 개의 기업과 연구기관 등이 오송 제1·2생명과학단지와 첨단의료복합단지에 대거 입주해 있다.

총사업비 2조원을 투입하는 K-바이오 스퀘어 조성도 추진된다. 이곳은 미국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의 핵심인 '켄달스퀘어'와 유사한 형태로 꾸며진다.

켄달스퀘어는 우수한 지역 대학이 인재를 공급하고, 기업과 연구·임상이 가능한 대형 병원이 협력해 양질의 일자리 제공과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글로벌 혁신특구를 2~3곳을 시범 조성할 계획이다. 서류 심사와 발표 평가 등을 거쳐 10월 중 비수도권 광역자치단체를 특구로 지정한다.

특구는 첨단 분야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을 위해 규제·실증·인증·허가·보험 등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제도가 적용되는 구역이다.

특구 유치에 성공하면 기업 성장 촉진과 추가 수요 유입 등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혁신 제품이 해외시장을 선도할 수 있게 사업화, 공공조달, 인력 공급 등이 종합적으로 지원되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글로벌 혁신특구를 충북에 유치하기 위해 준비를 철저히 해왔다"며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게 최종 발표 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