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공공SW사업 상생발전 방안 모색

변재일, 국회 ICT융합포럼 공동대표 개최

  • 웹출고시간2023.01.18 17:25:31
  • 최종수정2023.01.18 17:25:31
[충북일보] 국회 ICT융합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사진) 의원은 18일 국회의원회관 2세미나실에서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한 제도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공공SW사업의 대기업참여제한 제도의 공과를 평가하고,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해 공정한 SW산업생태계 조성과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문증 경상국립대학교 융합전자공학부 교수가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한 제도의 성과와 향후과제'에 대해 발제했다.

종합토론은 박진호 동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장두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산업과장, 채효근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부회장, 한윤재 SK(주) C&C 부사장, 은윤오 쌍용정보통신 전무, 조미리애 VTW 대표 등이 참여해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한제도 개선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변 의원에 따르면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한 제도는 대기업의 공공SW시장 독과점을 제한하고 역량있는 중견·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3년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개정을 통해 도입됐다.

이후 4차산업혁명의 도래, 코로나19 확산 등 대내외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대기업의 레퍼런스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도를 완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됐고 제도 시행 7년 만인 지난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신기술, 민간 투자형(기업 50% 이상 투자), 긴급 장애대응 등 대기업이 공공SW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예외인정 기준과 범위를 확대해 제도를 완화했다.

변 의원은 "최근 신기술을 기반의 대규모의 공공SW사업이 증가하면서 대기업참여제한 예외인정사례도 늘고 있어 대기업참여제한 제도의 실효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실제로 2022년 1월부터 8월까지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한 예외사업 심의신청 총 58건 중 절반인 29건(50%)이 예외인정을 받아 대기업 참여가 허용됐다"고 밝혔다.

또한 "국무조정실 산하 규제혁신추진단은 지난 10일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한 제도를 올해 ICT 분야 규제혁신 과제로 확정해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혀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한 제도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갈등이 더욱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 취임 1년 인터뷰

[충북일보] 이정표 충북농협 본부장이 취임 1년을 맞아 농업농촌 활성화와 인력지원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취임한 이 본부장은 취임 이후 1년간 쉴틈없이 도내 농촌 현장을 살피며 바쁜 나날을 보냈다. 이 본부장은 "지난해 쌀값 하락이 계속되고 불안한 국제 정세의 영향으로 비료와 사료 가격이 폭등하는 등 농업인들의 고충이 매우 컸다"며 "다행히 추경 예산 편성과 쌀 수확기 대책 마련으로 농업인들의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어 충북농협이 조합장님들을 중심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을 받은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1년간의 소회를 전했다. 충북농협은 지난 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자 다각적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의 도입 취지가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인 만큼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지역 농축산물 중심의 답례품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충북지역 농·축협과 농협은행은 전 창구에 기부창구를 만들어 누구나 쉽게 기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으며, 고향사랑기부 참여자에게 우대금리 제공과 적립금액의 일부를 공익기금으로 적립하는 '고향사랑기부 적금'을 출시했다. 오는 3월 8일은 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