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재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교육계 분열 우려

충북교총 성명서 발표·공정한 감사·수사 촉구
김상열 원장 폭로·유수남 감사관 언행 부적절

  • 웹출고시간2023.01.15 12:47:12
  • 최종수정2023.01.15 12:47:12
[충북일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장의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제기와 관련 교육계 분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충북교총)는 15일 "단재교육연수원장이 제기한 연수강사 배제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이 점점 확대되면서 진영논리로 번지고 있다"며 "공정하고 전문적인 감사와 사법기관의 수사를 통해 의혹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충북교총은 성명서에서 "이번 사건의 진위여부를 떠나 교육계에서 정치적 프레임을 씌워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진영논리로 확대돼 교육계가 분열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교육감의 최측근인 김상열 원장은 당시 누구보다도 큰 혜택을 받아 권한을 누렸던 인물로 퇴직을 앞둔 상황에서 '충북교육청이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특정인을 배제했다'고 폭로하는 등 현재 몸담고 있는 충북교육청을 저격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그 의도를 의심케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단재교육연수원에서 연수개설 과정에 대한 검토요청을 먼저 했다"며 "검토결과에 대해 연수원에서 만든 강사명단이 100% 수용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라고 표현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전임교육감 시절에도 이 정도의 강사교체는 있었다"고 덧붙였다.

충북교총은 또 "충북교육청 유수남 감사관의 언행도 일을 더 키우고 있다"며 문제 삼았다.

이 단체는 "(감사관은) (김 원장의) 최초 의혹제기 후 '교육감과 부교육감도 감사를 받을 수 있다', 감사결과 고발 운운하는 등 공정한 감사에 주력해야하는 감사관의 언행이라고 보기에는 부적절하다"며 "감사관도 전임교육감의 사람임을 다시 한 번 각인 시켜줄 뿐만 아니라 교육을 정치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충북교총은 "이번 사건에 대해 교육청 자체감사와 경찰의 수사가 동시에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도교육청은 감사반장을 외부인사로 임명하고 내·외부인사 동수로 감사반을 구성해 자체 감사하기로 결정한 만큼 공정하고 전문적인 감사가 신속하게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경찰의 수사가 이뤄진다면 성역 없는 수사가 진행돼 진실이 들어날 것"이라며 "공정하고 전문적인 감사와 사법기관의 수사로 하루빨리 의혹이 해소돼 충북교육이 정상화되길 기대한다"고 공정한 감사와 수사를 촉구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