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안전한 근로환경, 지역 내 안전문화 확산 노력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2023년도 산업재해 예방활동 발표

  • 웹출고시간2023.12.26 16:54:01
  • 최종수정2023.12.26 16:54:01
[충북일보] 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환경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올해 11월까지 청주시내 사업장과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법 위반사항은 1천856건으로 확인됐다.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은 27일 2023년도 주요 산업재해 예방활동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청주지청은 올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사업장 점검·감독, 안전보건교육, 안전문화 확산에 행정력을 집중해왔다.

청주지청에 따르면 올해 11월 말 현재 시내 882개소 사업장과 건설현장을 방문해 점검·감독을 실시한 결과 1천856건의 법 위반 사항을 확인했다. 이에 사법처리·시정조치 등이 이행됐고 과태료는 7억8천375만6천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동안 산업현장 중대재해가 떨어짐, 끼임 등의 형태로 발생한 점을 감안해, 안전 난간과 개구부·기계 구동부 덮개 미설치, 작업계획서 미작성 등 기본적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행·사법 조치가 이뤄졌다.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은 매달 청주·진천·옥천 권역을 순회하며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사업주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산업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보건교육'을 진행해왔다.

또한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에서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주요 수단으로 제시한 위험성 평가의 현장 안착을 위해 전국 최초 '위험성 평가 공모전'을 개최해 5개 우수사업장을 선정·시상했다.

선정된 사업장은 매월 고위험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례 발표 하도록 해 다른 사업장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청주지청은 중대재해 감축을 위해 사업주와 근로자, 일반 시민의 안전 의식 고취를 위한 홍보도 실시하고 있다.

지역 주요 기업의 생산품에 안전 메시지를 삽입하는 '민간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해 기업의 주요 생산품에 안전 메시지가 노출되도록 했다. 안전관리가 취약한 50억 미만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매월 패트롤 점검 실시와 청주지청에서 자체 제작한 '안전원팀'이 각인된 안전모도 지급됐다.

김경태 지청장은 "금년도에 시행한 산업재해 예방활동을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실시하겠다"며 "중대재해는 기본적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만큼 내년도에도 기본적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엄정한 법 집행을 할 것이다. 근로자의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임을 인지하고 사업장에서도 산업재해 예방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