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지역 아파트 거래 올해 초 대비 급감

금융권 대출규제와 정부 시장조사 등으로

  • 웹출고시간2021.12.26 13:32:53
  • 최종수정2021.12.26 13:32:53
[충북일보] 제천지역 아파트 거래가 올해 초 대비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11월과 12월 들어 제천지역 아파트 거래는 월별 100건 이하로 올해 1~3월의 월간 평균 거래량 288건의 1/3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아파트 매매는 지난 7월까지 매월 200~300건 수준을 보였으나 여름철 이후 급감해 8월에는 185건, 9월 180건, 10월 160건, 11월 87건, 이달에는 24일까지 92건이 거래됐다.

매매량 급감에 대한 분석은 다양하나 부동산 업계에서는 금융권의 대출 규제와 서울 등 수도권의 아파트 시세 전환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다.

종합하면 금융권 금리 상승과 대출 규제, 정부의 시장 조사가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정부가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아파트를 집중 매수하는 행위에 대해 기획조사에 착수하자 외지인들의 매입이 크게 줄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지역 내 신규 아파트 분양 움직임에 따른 관망 분위기에다 최근 들어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를 멈추거나 하락한 아파트가 느는 이유도 들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 대비 0.05% 올랐으나 상승폭은 지난주(0.07%)보다 0.02% 포인트 줄었다.

여기에 지난 9월 말까지 0.2%대의 오름세를 보였던 서울 아파트값은 이후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와 기준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거래량이 급감하며 가격 상승세도 눈에 줄어들고 있다.

아파트 매입 시기를 저울질한다는 30대 A씨는 "매물 감소세가 뚜렷이 나타나는 가운데 향후 시세 변화를 점치기 어려워 고민이 많다"며 "제천의 인구 대비 물량 증가세를 감안하면 하방 전환도 예상도 되지만 반면 화폐가치 하락, 물가 상승세와 견주면 중장기적으로 완만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릴 가능성도 있는 만큼 내년 1~2월까지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지역 부동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금융환경이 우호적이지 못하고 서울 등 수도권 아파트의 상승세 멈춤 때문에 지역 내 거래량이 감소하는 분위기"라면서도 "하지만 외지인 거래 증가 등 잠재적 수요도 만만치 않아 더 이상의 거래 절벽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아파트 구매자들이 향후 금융규제 강도와 금리인상 속도에도 관심이 크지만 특히 내년 3월 대선 여파로 정부 정책에 대한 불안 심리가 심화돼 관망세를 부추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