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운동량이 부족해질 때는 몸에 굴곡이 없어진다. 어느 날 갑자기 군살이 붙고 어깨까지 비대해질 때가 있다. 모처럼 작년에 사 두었던 여름옷을 꺼냈다. 1년 새 작아져서 입기가 불편하다. 처음 입을 때는 멀쩡하게 잘 맞았던 옷이었는데 걱정이다. 옷맵시는 물론이고 일단은 건강에 무리가 온다.

친구도 체중이 자꾸 늘어난다고 걱정이다. 애당초 호리호리했던 사람인데 수술을 받으면서 믿기지 않을 만치 몸이 불었다. 허리선은 아예 찾아볼 수가 없고 배까지 나와서 보는 것도 불편할 지경이다. 그 위에 건강까지 악화된다니 비만을 병이라고 하는 이유를 알겠다.

손발이 차가워지는 건 물론 호흡이 가빠지면서 사흘돌이로 병원 출입이라니 남의 일 같지가 않다. 굴곡이 없어지는 것은 건강의 적신호를 예고하는 것일까. 살집이 별로 없는데도 체중이 늘 때마다 걱정인 걸 보면 허구한 날 비만에 시달리는 친구는 얼마나 심란할지 상상이 간다.

살다 보면 굴곡이 있게 마련이고 얼마만한 축복인지를 느끼곤 한다. 굴곡이 없어지면서 적신호가 오듯 매일 매일 단조로운 일상에 문제가 생긴다. 좋은 일에 마가 낀다. 좋은 일이 생길 때 조심하라는 뜻도 있지만 물결이 치면서 정화되듯 어려움과 우여곡절 속에서 물갈이가 되는 변화를 의미한다. 하루 이틀 살고 말 거면 단조로운 날도 괜찮으나 몇 십 년 이상 쇠털같이 많은 날들이라 곡절이 필요하다.

사람이 살 수 없는 불모지에는 기후의 변화가 없다. 춥든 덥든 똑같은 날씨다. 사막을 봐도 모래바람 아니면 뜨거운 열풍에 시달린다. 이따금 오아시스가 나오기는 하지만 대부분 끝없는 모래사막이다. 남극이나 북극만 봐도 허구한 날 춥다. 보이는 거라곤 끝없는 빙산과 빙하뿐이다. 거대한 눈의 산맥을 보면 사막보다 장엄하기는 해도 터를 잡고 살기는 어렵다.

하지만 온대지방의 날씨는 들쭉날쭉이다. 비약해서 말하면 변덕이 심해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무지하게 춥다. 말이 좋아 뚜렷한 사계절이지 태풍과 장마와 겨울의 혹한과 눈보라까지 겹친다. 적응이 안 될 때가 많지만 봄 가을의 아기자기한 날씨를 보면 그럴법하다. 꽃피고 새우는 봄은 얼마나 춥고 지루한 겨울이었느냐의 문제였다. 초가을 짙푸른 하늘과 황금물결도 여름내 휩쓸어 간 태풍 때문이었다. 겨울이 춥지 않으면 따스한 봄이 될 수 없고 여름이 덥지 않고 태풍이 적으면 그 해 가을의 결실은 보잘 것 없다.

겨울 또한 희망찬 봄을 위해 추울 수밖에 없다. 춥고 지루한 겨울 뒤에 맞는 봄과 춥지 않았던 겨울 다음의 봄은 이미지부터 다르다. 단순히 따스한 것뿐이 아닌 겨울의 꿈을 피울 수 있는 생명의 온상이라는 것까지 터득하려면 겨울 중에서도 혹독한 겨울을 나야 가능하다. 바로 그 무더위와 강추위가 우리 삶의 굴곡이 되는 게 아닐까. 매서운 추위를 모르고는 따스한 봄을 실감하지 못하듯 시련의 채찍을 맞아 봐야 삶의 진실이 나온다.

사는 것도 굴곡이 있을 때가 좋았다. 연세 드신 분들이 가끔 사는 게 재미없다고 푸념하는 걸 들을 때가 있다. 자식들 키우랴 그럴법한 일이다. 자식들 다 키우고 난 다음에는 할 일이 없고 그러다 보니 매일 매일 똑같은 날 때문에 무료해진다. 한그루 나무조차도 바람을 맞아야 큰다. 우리 역시 곡절이 많은 삶 속에서 성장을 한다는 그 말이 맞지 않을까.

우리 늘 사는 게 힘들다고 타박이지만 그래서는 굴곡이 없어지면서 병이 찾아오는 것 같은 결과를 초래한다. 시련이고 역경이라 해도 단조로운 삶이 되는 걸 막을 수 있다. 고여 있는 물은 썩는다. 냄새가 나고 썩은 다음에 구답을 치르느니 평소 조금씩 치러가는 단련이 수월하다. 우리 몸도 굴곡이 없어지면 그 때부터 문제가 생긴다. 매일 보는 하늘도 태풍이 지나가면서 푸르고 맑아졌다. 오늘은 어떤 일이 잔물결로 찰싹이려나? 내 삶이 조금씩 정화되기를 소망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