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정희

수필가

어느 새 12월이다. 한 해의 끝자락에 접어드니 예의 또 감회에 젖는다. 특별한 일을 해 보고자 했던 새해 벽두의 결심 때문이었을까. 어쩌면 매일 그런 날이었을 텐데 공연한 일에 시간을 허비한 듯 마음이 수수롭다.

어떤 사람이 아내와 사별을 하게 되었다. 유품을 정리하다가 스카프 한 장을 발견했다. 몇 해 전 함께 여행하다가 구입한 것으로 아주 곱고 비싼 스카프였다. 아깝다고 차마 두르지 못한 채 특별한 날만을 기다리다가 죽음을 맞았다. 너무도 애통한 그는 친구에게 "절대로 소중한 것을 아껴뒀다가 특별한 날에 쓰려고 하지 말게"라고 충고했다.

우리 사는 매일 매일이 곧 특별한 날이다. 한 장 남은 달력을 볼 때마다 뭔가 해 보겠다 하고는 금방 흐지부지되었던 신년 초의 기억이 새롭다. 그리고는 또 지금 같은 시점에 서 있게 되고 후회스러운 마음에 "새해부터는 다시금 시작해야지"라고 결심하는데 앞서 나온 이야기 때문인지 생각이 많다. 얼마 남지 않았으니 그때부터라고 벼르기보다는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게 바람직하다.

좋은 물건이 있으면 날 받아 꺼내게 되지만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삶의 정서와는 어긋난다. 내일을 무시하고 오늘에만 집착하라는 게 아니라 그러한 자세가 정작 오늘 시작해도 늦을 수 있는 일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사실 나는 물건을 아끼지 않는다. 어쩌다 외출복을 사도 금방 해지고 만다. 남들은 옷장에 두고 결혼식 등 이름 다른 날만 입는다는데 이웃에 놀러 갈 때도 서슴없이 입는다. 이~삼 년이면 낡고 미어져서 또다시 사야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옷장에 둔 채 유행이 지나서 입지 못하는 일은 거의 없다.

옷뿐이 아닌 내 생활 방식도 그렇게 유도하면 만약의 경우 아쉽고 유감스러운 경우는 없을 것이다. 오늘은 한 해라는 커다란 퍼즐의 일부분이며 1년 365일은 곧 하루하루의 작은 퍼즐로 이루어졌다.

크고 작고 모양도 가지각색인 가운데 한 개만 빠져도 헐거워지듯 우리 삶의 낱낱 퍼즐도 그만치 중요하다. 하루하루가 그냥 평범했다면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하거늘 여파를 줄 경우 오늘의 의미는 작은 게 아니다.

오늘이 바로 그 날이었던 거다. 비싼 스카프가 무용지물이 된 게 하루를 무심히 흘려보낸 결과는 아니지만, 내일에 밀려 소홀해질 때는 문제다. 오늘을 무심히 보내면 특별한 날에도 무신경해진다.

제아무리 비싸고 좋은 거라도 옷장 속에서 묵힐 경우 싸구려 스카프와 무에 다르랴. 하다못해 이웃집에 갈 때도 우아하게 두르고 나갔더라면 유명을 달리했을 때 그처럼 속상하지는 않았을 거다.

그래도 생각처럼 잘되지 않는 부분이다. 특별한 날을 위해 간직해 둔 스카프는 참으로 아쉽지만 먼 훗날도 외면할 수는 없다. 하루 죽을 줄 모르고 열흘 산다고 했으나, 오늘도 그만큼 중요하다. 이 하루를 마지막으로 여기면서 특별한 날의 초석으로 삼아야 하리. 오늘이 바로 그날이라는 것은 어제 죽은 누군가의 간절한 내일이기도 했기 때문에.

한해를 돌아보는 아쉬움 때문에도 남은 날들이나마 최선을 다하고 싶다. 지금 쌓는 한 장 벽돌의 퍼즐은 하나만 삐끗해도 방죽이 무너질 정도의 타격을 준다는 사실을 거듭 돌아본다. 한 해의 끝자락에서.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