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밥맛 좋은 삼광벼 재배·소비 확대

재배면적 5%·소비율 10% 늘리기로 결정
장려금 지급한도 상향·쌀밥 먹는 주간 운영

  • 웹출고시간2024.03.19 11:16:05
  • 최종수정2024.03.19 11:16:05

삼광쌀 생산과 소비 촉진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세종시 고품질 쌀 종합대책위원회가 지난 15일 세종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 세종시
[충북일보] 세종시가 올해 밥맛 좋은 삼광쌀 재배와 소비를 동시에 확대한다.

시는 고품질 쌀 생산 확대를 위해 우수농산물 관리제도(GAP) 인증을 받은 삼광쌀 재배면적 5%, 지역 쌀 소비율 10% 늘리기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최근 폭우, 태풍 등 재해와 병해충 발생빈도 증가로 벼 생산량과 품질이 떨어지면서 지역 내 쌀 소비가 줄어 다른 지역으로 싼값에 판매되는 유통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세종시농협쌀공동조합사업법인(세종통합RPC)에서 생산된 쌀 세종지역 소비율은 2022년 37.1%에서 2023년 27.4%로 1년 사이9.7%P 감소했다.

정책적으로 장려하는 삼광벼 재배면적도 매년 감소하고 있다. 농가에서 생산량이 많고 잘 쓰러지지 않는 친들벼 재배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세종통합RPC 벼 매입 현황을 보면 친들벼 7천175t(68.7%), 삼광벼 3천267t(31.3%)으로 삼광벼 재배가 친들벼의 50%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시는 올해 밥맛 좋은 삼광쌀 재배를 장려해 싱싱세종 쌀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지역 안에서 쌀 소비를 늘릴 수 있도록 안정적인 소비처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세종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5일 고품질 쌀 종합대책위원회를 열고 삼광쌀 생산과 소비 촉진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삼광쌀 재배면적을 5% 확대하고, 지역 안에서 쌀 소비율도 10%P 늘리기로 목표를 세웠다.

GAP 인증 삼광벼 장려금 지급 한도도 3㏊까지 216만 원으로 상향됐다. 맞춤형 비료와 벼 못자리용 상토도 5천73 농가에 지원된다.

시는 또 벼 병해충 드론 방제비를 지난해 1억 원의 2배로 늘려 2억 원을 지원한다. 농기계도 7개 기종에 7천7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 내 쌀 유통·소비 활성화를 위해 4월 중 세종 쌀 소비 원년 선포식을 열어 범시민 세종 쌀 소비 촉진 붐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5월부터 세종 쌀(삼광쌀) 구매 음식점, 집단급식소, 떡류 등 제조가공업체에 다른 지역 쌀과 저가미(혼합미)의 차액을 20㎏들이 한 포대에 5천원까지 지원한다.

각종 기념행사, 워크숍 등의 기념품으로 세종 쌀이 제공되고, 5월에는 제주 조천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세종 쌀이 판매된다. 7월과 11월에는 싱싱세종 쌀밥 먹는 주간도 운영된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