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핵테온 세종' 사이버보안 미래 이끈다

세종시 6월 17~21일 국제행사 개최
내달 27일 세계 대학생 경진대회 예선
국제 콘퍼런스·학술대회·기업전시회도 준비

  • 웹출고시간2024.03.18 13:43:22
  • 최종수정2024.03.18 13:43:22
[충북일보] 사이버보안의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2024 핵테온 세종(HackTheon Sejong) 국제사이버보안 위크' 행사가 오는 6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세종시는 고려대(세종), 홍익대(세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주관하고, 국가정보원,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ETRI 등 21개 기관이 후원하는 '핵테온 세종'을 6월 17~21일 5일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핵테온 세종은 해커(Hacker), 판테온(Pantheon), 세종(Sejong)의 합성어로 '사이버보안 인재가 세종에 모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사이버보안 인재양성과 발굴,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2022년부터 해마다 개최된다.

올해 3년 차를 맞는 핵테온 세종은 '국제 사이버보안 위크'라는 이름으로 국제연합콘퍼런스를 비롯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국제 대학생 사이버보안 경진대회 △국제 사이버보안 연합 콘퍼런스 △ICT 기업전시회 △청년인재 채용매칭데이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 △과학기술정보통신협의회 △스마트시티 전국 지자체 협의회 등이다.

특히 실리콘밸리사이버보안협의회, 한국정보보호학회, 세종시, 고려대, 벨파스트시(퀸즈대)가 국제연합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양자보안), 사이버보안을 주제로 논의의 장을 펼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지난해 19개국 256팀 898명이 참가한 사이버보안 경진대회는 올해 더 다양하고 많은 세계의 대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고급과 초급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대회는 AI 등 최신 사이버위협 시나리오를 반영한 문제풀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신청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다. 4월 27일 온라인 예선전을 통해 본선 진출 40팀(고급 20·초급 20)을 선발한다.

오는 6월 1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본선을 통해 가려진 최종성적 우수 상위 14팀(고급 7·초급 7)에게는 고급 3천200만 원, 초급 600만 원 등 모두 3천80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세종시 관계자는 "올해 핵테온 세종에서는 정보보호와 ICT 기업전시회, 채용 매칭데이도 마련된다"며 "국내외 사이버보안 선도기업과 관련 종사자, 미래 유망주 대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시는 사이버보안을 선도하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면서 올해 사이버보안 대학생 인재양성과 산업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민호 시장은 "올해 핵테온 세종은 경진대회뿐만 아니라 국내외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콘퍼런스와 학술대회, 기업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사이버보안의 미래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핵테온 세종 행사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