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서원>한동훈의 남자 '김진모' VS 이재명의 남자 '이광희'

<4·10 총선 여론조사>
예비후보별 지지도 金 41%·李 38%
무당층 표심 어느 후보가 확보하나
중도층에선 李 당선 가능성 비교우위
이념별 조사에선 金 지지 결집력 높아

  • 웹출고시간2024.03.18 19:01:07
  • 최종수정2024.03.18 19:01:07
[충북일보] 22대 국회의원 선거 청주 서원선거구는 국민의힘 김진모 예비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광희 예비후보의 박빙이 예상된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한동훈의 남자로 불리는 김 예비후보와 '친명'으로 분류되는 이 예비후보의 지지도는 김 예비후보가 41%로 이 예비후보의 38%보다 3%p 앞선다.

나머지 21%의 표심을 어느 후보가 더 자극할 지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판세를 가를 변수는 지지하는 정당이 특별히 없는 '무당층'의 표심이다.

서원선거구의 정당별 지지도는 국민의힘이 37%, 더불어민주당이 32%, 조국혁신당 7%, 개혁신당 3%, 새로운미래·녹색정의당이 각각 2%로 나타났는데 나머지 14%는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고 답했다.

이들의 표심도 현 상황에서는 박빙이다.

무당층에게 지지후보를 물었더니 김 예비후보, 이 예비후보 각각 5%의 지지도를 보였다.

나머지 55%는 '없음, 모름, 무응답'했고, 31%는 '그 외의 다른 인물'이라고 답했다.

무당층의 이념 성향은 이 예비후보가 미세하게 앞섰다.

진보성향이라고 답한 무당층 선거구민이 8%로, 보수성향인 6%보다 2%p 많았다.

나머지 중도가 22%, 모름·무응답이 36%를 기록했다.

이념 성향별로 중도층에서는 이 예비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점치는 선거구민들이 42%로 나타났다.

김 예비후보는 중도층이 점친 당선가능성에서 29%를 기록했다.

특기할 만한 부분은 보수이념의 선거구민 중 민주당 이 예비후보의 당선가능성을 점친 선거구민은 16%에 불과한 데 반해 진보이념의 선거구민 중 국민의힘 김 예비후보의 당선가능성을 점친 선거구민은 24%나 됐다.

진보이념의 선거구민은 민주당 이 예비후보의 당선가능성을 58%로 비교적 낮게 전망했다.

반대로 보수이념의 선거구민 중 69%는 국민의힘 김 예비후보의 당선가능성을 예상했다.

이를 방증하듯 이번 조사에서 김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선거구민들의 결집력이 이 예비후보지지 선거구민들보다 높다는 부분도 눈에 띈다.

'상황에 따라 지지후보를 바꿀 수 있다고 보십니까'라는 질문에 김 예비후보 지지자들은 76%가 '계속 지지하겠다'고 답했고, 이 예비후보도 지지자들의 강한 지지를 얻긴 했지만 69%를 기록하며 상대적으로 김 예비후보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

지역정가에서는 서원선거구의 대결 판세가 전국 총선 판세와 맞물릴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검사 출신인 김 예비후보는 이명박 정부 시절 민정비서관으로 근무하며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인연을 쌓았던 점이 이번 선거에서 부각되고 있고, 환경운동가 출신 이 예비후보는 대표적인 '친명'으로 분류되면서 이장섭 현 국회의원을 공천에서 꺾은 저력이 있기 때문이다.

서원선거구의 선거 판세가 전국 선거구의 판세와 함께 흘러갈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 총선특별취재팀 김정하기자

투표 의향 그래프(%)

이번 여론조사는 충북일보가 충북지역 신문3사(충북일보·동양미디어·중부매일)·방송3사(CJB청주방송·청주KBS·충북MBC)와 공동으로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시행했다.

2024년 3월 15일(금)부터 16일(토)까지 2일간 청주 4개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청주 상당 507명, 청주 서원 501명, 청주 흥덕 505명, 청주 청원 508명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 포인트다. 표집틀은 3개 통신사에서 제공된 휴대전화 가상(안심) 번호 무작위 추출이다. 표본추출방법은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인구 구성비에 따른 비례할당추출이다.

조사방법은 CATI(Computer Aided Telephone Interview)를 활용한 전화면접조사다. 통계보정은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 부여(셀가중, 2022년 1월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 기준)했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고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