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9.26 16:01:01
  • 최종수정2023.09.26 16:01:01

윤문원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전무이사

휴식과 힐링으로 재충전하기에 좋은 추석 연휴이다.

퀘렌시아(Querencia)는 스페인어로 '안식처'라는 뜻으로 투우경기장에서 투우사와 싸우다가 지친 소가 잠시 숨 고르기를 하는 장소를 말한다. 여기서 숨을 몰아쉬고 에너지를 모아 다시 투우경기장으로 나가 싸운다. 인생이란 투우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람도 힘들고 지쳤을 때 회복을 위한 안식처인 퀘렌시아가 필요하다. 사람은 각자자신의 퀘렌시아가 있다. 그것은 여행, 운동, 낚시, 산책, 독서, 음악 감상, 전시회 관람, 사랑, 기도, 명상 등이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자신이 느끼지 못할 정도로 일중독(Workaholic)에 걸려 때로는 과로사로 내몰리기도 한다. 이런 사람은 일하지 않으면 불안해지고 일에 대한 강박감에 젖어 쉼 없이 일에만 몰두하는 것이다. 나를 위한 여유로운 시간을 누려야 한다. 쉬는 것은 낭비가 아니다. 많은 창조적 일들이 휴식을 취한 후에 만들어진다. 휴식은 멈춤이 아니라 더 멀리 뛰기 위한 재충전이다. 진정한 휴식은 심신을 회복하게 해준다. 휴식을 통해 얻은 활력, 편안함, 개운함을 통해 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휴식이란 단순히 쉬는 것만은 아니다. 휴식은 가장 편안한 상태로 들어가 쉬는 것으로 육체와 정신을 관리하는 것이다. 휴식은 제대로 취해야 한다. 휴식은 얼마나 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쉬느냐가 중요하다. 몸은 편히 쉴 수는 있어도 마음의 휴식을 취하기는 쉽지 않다. 마음을 쉬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다. 무슨 생각이건 이어가려 하지 말고 마음을 쉬게 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바다를 본 것이 언제였는가? 아침의 냄새를 맡아 본 것은 언제였는가? 새로운 음식을 맛보고 즐긴 것은 언제였는가? 이국적인 풍물을 본 것은 언제였는가? 푸른 초원에 앉아 나뭇잎 흔들리는 소리. 새가 지저귀는 소리, 시냇물 흘러가는 소리,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보라. 파란 하늘에 유유히 떠가는 구름을 바라보라. 발상의 벽에 부딪히면 바다나 강가로 나가 낚싯줄을 드리우라. 파도와 바람 그리고 햇볕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낚아라.

자연은 휴식하는 자에게 말해 준다. '몸의 소리를 들어라', '맑은 눈을 뜨라, 아름다움을 배우라'고. 지친 몸과 영혼도 씻어내고, 잃어버린 나를 다시 찾게 된다. 지친 영혼은 생기를 얻고 맑고 따뜻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가끔은 멈춰 서서 주위를 살펴보면 지금까지 인식하지 못했던 세상을 발견할 수 있다. 가끔 혼자서 전혀 가보지 않았던 곳을 찾아가 보라.

여행은 움직이는 것으로 살아있음을 느끼게 한다. 삶을 풍요롭고 여유 있게 만들고 행복으로 이끌어주면서 일과 생존 투쟁에서 벗어난 삶이 어떤 것인지 보여준다. 여행은 새로움을 시도하는 것이다. 새로운 인연으로 사람을 만나고 새롭고 신기한 뜻밖의 것들과의 조우를 통해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여행은 낯선 것과의 만남이다. 낮선 골목에서 문득 들려오는 달콤한 음악처럼 예상치 못한 기쁨을 준다.

여행은 움직이는 길 위의 학교로 새로운 시각과 넓은 시야로 삶을 배우게 한다. 마음의 눈을 뜨게 하고 가슴을 열게 하면서 자신의 삶을 생각하는 여유를 갖게 한다. 여행은 정신을 다시금 맑고 젊어지게 하여 인생을 설계하는 시간을 주고 창조적 영감을 얻게 한다. 여행은 새롭고 낯선 일상 속에서의 게으름이어야 한다.

이번 추석 연휴를 진정한 휴식으로 제충전하여 삶에 활기를 불어넣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