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역작가 '두번 울린' 전시회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본전시3, 홀대론 무마용" 지적 일어

  • 웹출고시간2009.10.27 19:12:4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2009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가 지역 공공장소에서 펼치고 있는 생활세계 프로젝트 본전시3 '생활세계 속으로'가 본래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 채 지역작가 홀대론 무마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청주의 대표 명소인 상당산성과 철당간, 중앙공원, 성안길, 서문시장 등에서 열리고 있는 본전시3은 5개국 16명의 작가(팀)가 참여해 인위적인 전시형태를 지양하고 비엔날레 주최도시인 청주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 작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공동체 구현 프로젝트다.

2009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본전시3 '생활세계 속으로'가 지역작가 홀대롤을 무마하기 위한 생색내기라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경희 작가의 '성안의 성' 작품이 상당산성 주차장에 쓸쓸히 놓여있다.

현재 상당산성에는 입구와 주차장 등에 작품이 설치됐으나 작품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의 조형물로 전락해 작가의 작품 의도를 훼손시키고 있다는 주장이다.

산성에는 옛 삼국시대의 각축지였던 이미지를 연상시킬 수 있도록 병사를 작품화 한 서용선 작가의 설치작품과 달의 이미지를 담은 일본 요시오니타의 작품, 사방을 바라보는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한 지킴이 모습의 최석호 작가의 작품이 설치돼 있다.

주차장에 설치된 이경희 작가의 '성 안의 성'은 산성 그 자체를 거대한 작품으로 감상하는 새로운 방식의 설치미술품으로 내부에 들어가 밖을 관망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그러나 작품 내부는 쓰레기와 진흙탕으로 범벅돼 들어가기 조차 혐오스러운 공간이 돼 버렸고 다른 작품들은 어디에 설치됐는지 조차 알 수 없을 정도로 눈에 띄지 않는 장소에 설치돼 있다.

이와 함께 중앙공원에는 서정두 작가의 미니어처, 무심천에는 무심천의 추억을 이미지로 포착한 사윤택 작가의 비디오 아트, 성안길에는 '움직이는 비엔날레'에 착안해 휴식과 관람이 가능한 이동식 부스 전동차 작품을 선보인다.

상당산성 주차장에 설치된 이경희 작가의 '성 안의 성' 작품 내부.

시민 김모(여·35·청주 봉명동)씨는 "산성에 등산을 자주 가는데 그런 것들이 작가의 작품이라는 생각은 안 해봤다. 쓰레기 소각장이 설치된 것으로 알았는데 작품이라니 놀라울 따름"이라며 "작품이 작품답게 보일 수 있도록 미미한 시설을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역 작가들은 "계획과 다른 장소에 설치돼 작품의도를 충분히 살리지 못한데 아쉬움이 있다"며 "준비기간이 짧아 흡족한 작품이 나오지 못한 탓도 있지만 사후 관리도 안 된다면 결국 흉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비엔날레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상당산성의 경우 애초 기획했던 장소가 문화재청과 청주시의 불허방침으로 작품 설치가 어려워 주차장 등으로 밀려난 것"이라며 "본전시3은 기존의 공공미술 프로젝트와 달리 삶의 공간에서 작가와 시민이 소통해 미래가치를 찾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 열린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는 '만남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지난 9월 23일부터 오는 11월 1일까지 40일 동안 펼쳐진다.

/ 김수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