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중부내륙법 개정 포함 10대 의제 공약으로 채택하라"

균형발전 충북본부 '10대 정책 의제' 4월 총선 공약 채택 촉구

  • 웹출고시간2024.02.07 17:10:14
  • 최종수정2024.02.07 17:10:14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7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발전 10대 의제를 총선 공약에 반영하라고 각 정당과 후보자에게 요구했다.

ⓒ 천영준기자
[충북일보]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가 충북 발전을 실현할 총선 10대 의제를 선정해 각 정당과 후보자에게 정책 공약으로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충북본부는 7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 발전 10대 정책 과제가 국가 정책으로 신속히 채택돼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과 후보자들이 적극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단체가 선정한 총선 의제는 △중부내륙특별법 전부 개정 △청주국제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과 기반시설 확충, 특별법 제정 △충북지역 의대 정원 최우선 확대 등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 △KTX 세종역 신설 추진 백지화 △청주가정법원 설치 법안 개정이다.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조속 추진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입법과 시멘트산업의 공공성 강화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 조속 추진 및 충북지역 우선 배려 △KTX 오송역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 구축 △댐·물 권리 찾기 등도 포함됐다.

충북본부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한지 벌써 20여 년이 지났지만 국토 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의 인구가 전체 50%를 넘어 증가하고 있다"며 "수도권의 집값이 폭등하는 등의 각종 병폐로 인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공멸하는 길로 질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와 정치권은 말로는 수도권 초집중과 지방소멸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하지만 지대추구의 국정 운영과 정치 등으로 오히려 수도권 중심의 성장·개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며 "충북을 비롯한 비수도권은 상대적 박탈감과 빈곤을 넘어서 생존권의 위협을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본부는 "정부와 정치권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수도권 위주의 성장·개발 정책을 즉각 멈추고 강력한 균형발전 정책을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며 "(충북 현안이)하루 속히 결실을 맺어 스스로 자생력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이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협조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정치권은 충북 발전에 필요한 10대 과제를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에게 정책 공약으로 채택해 적극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과제를 각 정당에 후보자들에게 공식 전달하고 채택 여부를 확인해 그 결과를 도민들과 유권자들에게 알려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총선특별취재팀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