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내년 수출 300억 달러 전망…반도체 경기 회복 기대

  • 웹출고시간2023.12.25 15:46:59
  • 최종수정2023.12.25 15:46:59
[충북일보] 내년 충북도의 수출 규모가 반도체 경기 회복 등의 영향으로 300억 달러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5일 도에 따르면 올해 수출은 반도체와 이차전지, 양극재 수출 감소 등으로 지난해보다 13.8% 감소한 280억 달러 수준이 예상된다.

하지만 내년에는 수출이 올해보다 7.2% 늘어난 3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다.

도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하락세를 보이던 메모리반도체(디램·낸드플래시) 고정가격이 10월부터 증가세로 돌아섰고, 반도체 수출 동력이 살아나고 있는 점을 이유로 꼽았다.

전기차 기업의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는 내년 초에는 전방산업인 이차전지와 양극재 수출이 다시 회복된다는 전망도 수출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기준 반도체와 이차전지(양극재 포함)의 수출 비중은 각각 27.8%와 25%로 충북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

또 충북 수출의 6%를 차지하는 전선과 기계류 등 제품이 11월까지 14.2% 성장을 유지하면서 내년에도 충북 수출을 뒷받침하는 '히든 수출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수출 금액의 양적 성장뿐 아니라 태양광 모듈, 이차전지, 핵심소재, 차세대 대용량 고속 저장장치인 SSD 등 수출의 30%를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출 증가로 산업구조의 고도화가 가속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올해 반도체 가격 하락으로 주춤했던 충북 수출이 내년에는 반도체 시장의 상승 전환과 함께 다시금 300억 달러 수준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