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내 부처님오신날 문화행사 다채

자비와 나눔의 기쁨 온누리에

  • 웹출고시간2009.04.20 18:26:1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불기2553년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는 봉축행사가 충북도내 곳곳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불교계 최대 명절인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청주청원불교연합회는 지난 15일부터 5월 2일까지를 봉축기간으로 정하고 시민과 불자가 함께하는 불교문화행사를 벌인다.

'나누는 기쁨 함께하는 세상'이라는 봉축표어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난 15일 청주 분수대공원에서 열린 봉축탑 점등식을 시작으로 오는 30일까지 봉축대법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청주청원불교연합회는 오는 26일 오전 11시부터 밤 9시까지 청주 무심천 체육공원 광장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대법회를 개최한다.

본 행사에 앞서 식전문화행사로 충북파라미타청소년협회가 주관하는 '부처님오신날 기념 휘호·그리기 대회'가 오전 11시 무심천 행사장과 용화사에서 열린다.

오후 4시에는 지역 사찰과 신행단체가 참가하는 '봉축 가요제'가 무심천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또 무심천 행사장 주변에서는 연꽃등, 컵등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눠 갖는 '시민과 함께 연꽃등 만들기', 어린이들에게 풍선을 제공하는 '봉축 캐릭터 풍선 나눠주기', 달마도 목판인쇄 체험 코너인 '목판인쇄시연', '불서나눠주기', '가훈 써주기·선시 써주기' 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본 행사인 봉축법요식은 오후 6시 30분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특설무대에서 진행된다. 종교를 초월해 일반 시민과 이웃종교 관계자들이 참여해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할 예정이다.

오후 8시부터는 청주대교를 출발해 성안길, 상당공원 코스를 거치는 제등행렬과 연등축제 회향식이 거행된다.

전국 최대의 가침박달나무(천연유적자원보호림 제32호) 군락지를 형성하고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화장사(주지 무진스님)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오는 27일 '가침박달꽃축제'를 연다.

올해로 일곱 번째 열리는 이번 축제는 오전 10시 화장사 대웅보전 앞마당에서 열리는 '초의차문화 충북지부 다도시음회'를 식전행사로 오전 11시 대웅전에서 총무원장 지관 큰스님을 초청한 대법회가 열린다. 낮 12시 30분에는 선재스님이 주관하는 전통사찰음식 시연회가 대웅전에서는 진행된다.

이어 25일부터 5월 2일까지 무진회와 신도회가 주관하는 자선바자회가 열리고 5월 2일 부처님오신날에는 봉축행사가 열린다. 봉축행사는 오전 10시 법요식을 시작으로 관불의식, 정진기도, 제등행렬, 산사영화제(화장사 도량내)가 열린다. 5월 3일은 가침박달나무 묘종 나눔 행사도 펼쳐진다.

이와 함께 옥천불교사암연합회도 부처님오신날 맞아 오는 27일 오후 2시 옥천 관성회관에서 봉축대법회를 봉행한다.

이날 법회에는 제주 약천사 회주 혜인 큰스님이 초청돼 "어려운 경기에 삶에 대한 자신감과 용기를 잃지 말고 나눔을 실천하자"는 내용으로 강연을 펼친다.

연합회는 이날 참석한 모든 불자에게 다과와 선물을 제공하고 노인들을 위한 특별 선물도 제공할 예정이다.

연합회는 5월 2일 오후 7시 옥천 관성회관 야외공연장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한 봉축법요식과 시내 제등행렬을 진행한다.

/ 김수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