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디가우징 위해 교육청 방문 이제 그만'

세종교육청 학교정보 직접 수거·폐기
보안사고 예방·학교업무 경감 기여
'자기장'으로 저장정보 영구삭제 지원

  • 웹출고시간2024.03.03 13:35:14
  • 최종수정2024.03.03 13:35:14

세종시교육청 정보담당자가 학교 저장매체에 대해 디가우징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세종지역 학교 정보처리 담당자는 앞으로 정보저장시스템의 정보를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디가우징'을 위해 세종시교육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세종시교육청이 각급 학교에서 사용하는 정보저장매체의 불용처리를 지원하는 '찾아가는 디가우징 서비스'를 실시하기 때문이다.

'디가우징'은 강력한 자기장을 이용해 하드디스크 등 저장매체에 담겨 있는 정보를 영구적으로 지우는 기술로 자료의 외부유출을 방지하고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파기할 때 필요하다.

디가우징 장비가 없는 학교의 정보담당자는 저장매체 불용처리 등을 위해 교육청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세종교육청은 매월 1회 이상 학교를 정기 방문해 학교의 저장매체 수거부터 폐기까지 한꺼번에 진행할 계획이다. 학교 저장매체 불용 등에 관한 업무처리 절차도 5단계에서 1단계로 대폭 줄인다.

교육청 정보처리 담당자는 수거한 저장매체의 정보를 영구삭제하고 뒤(디가우징) 폐기한 뒤 각급 학교에 처리결과를 공문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김은진 교육협력과장은 "이번 사업은 학교에서 관리하고 있는 불용저장매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뿐만 아니라 보안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교육활동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의 업무경감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