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활성화재단 설립 제동

도시건설위원회 상임위 안건심사서 보류
사전설명 부족·예산 타당성 등의 이유
청주시, 당위성 피력 후 다음달 재상정
오는 7월 시 산하 3번째 재단 출범하나

  • 웹출고시간2024.02.27 17:42:08
  • 최종수정2024.02.27 17:42:08
[충북일보] 청주시의회가 이범석 청주시장의 핵심공약인 청주시활성화재단 추진을 보류시켰다.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지난 26일 열린 84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안건심사에서 청주시가 제출한 '청주시활성화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안'을 보류키로 했다.

의원들은 집행부에 '사전설명이 부족하다'는 이유와 '예산 부분의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을 들어 이같이 결정했다.

신민수 도시건설위원회 의원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활성화재단이 기존 시의 3개과의 업무를 통합해 담당하는 조직이다보니 도시건설위원회뿐 아니라 다른 위원회에도 사전 설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또 직원채용이나 예산운용 등의 부분에 내실화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어 보류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시는 다음달까지 의원들에게 활성화재단 설립 필요성에 대한 당위성을 피력하고 조례안을 재상정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청주시활성화재단은 이 시장의 민선 8기 핵심공약 중 하나로, 당초 청주시도농상권활성화재단에서 청주시활성화재단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재단 설립이 추진되는 이유는 그동안 각 부서별로 분산됐었던 도시재생, 농촌지원, 상권활성화 등의 업무를 통합하기 위해서다.

그동안엔 도시재생사업은 재생성장과가 맡아왔고 농촌센터는 농업정책과가, 상권활성화는 경제정책과가 담당하는 등 관련 사업들이 쪼개져 있어 협업이 원활하지 않았다.

이에따라 재단은 청주지역 도심과 농촌지역의 각종 상권인프라 형성과 주민지원사업 등을 추진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또 정부부처 공모사업을 수주받거나 지역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대응하는 등 업무의 집중화로 효율을 극대화하겠다는 것이 시의 복안이다.

재단이 설립되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발전 사업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의 목소리가 나오는 대목이다.

활성화재단이 출범하면 시 산하 재단은 청주복지재단, 문화산업진흥재단에 이어 3곳으로 늘어난다.

시는 올해 7월 재단을 공식 발족할 예정이다.

재단은 출연기관 형태로 설립된다.

재단이 발족하면 시는 해마다 18억원의 출연금과 위탁사업비 82억원(국비포함) 등 총 100억원을 지원할 전망이다.

이곳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25명 정도로 예상된다.

임원 공모와 임명 등은 올해 상반기에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시는 재단 설립으로 개별적 중간지원 조직이 생기는 효과와 정책 사업 통합운영으로 효과적인 민·관 협업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을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에서 예산대비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시에서 지원하는 예산 대비 위탁사업의 예산이 충분히 크기 때문에 의원들이 걱정하는 부분은 충분한 설명을 통해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재단이 설립되면 전문성 등의 부분에서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