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내버스 파업 초읽기…18일부터 시민 발 묶이나

청주시와 업체·노조 17일까지 협상 진행 예정
시, "임금인상 노조와 사측이 풀어야 할 문제"
노조, "실질 사용자는 청주시…파업 논의할 것"
관건은 참여 업체 수…우진교통은 87.1% 찬성

  • 웹출고시간2024.04.15 18:03:44
  • 최종수정2024.04.15 18:03:44

청주시와 시내버스 노사의 임금협상이 결렬돼 오는 17일까지 조정기간을 갖고 있는 가운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5일 청주 도심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창문에 운전기사들의 기본권 보장을 촉구하는 피켓이 걸려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시내버스업계의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청주시와 청주지역 시내버스 업체·노조들 간의 협상이 최근 불발됨에 따라 파업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달 초 시와 시내버스준공영제 참여 업체 노·사는 인건비 인상 등을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후 우진교통 등 6개 시내버스 운수업체 노조는 단체행동 돌입을 위해 노동부에 조정신청을 했고 이에따라 현재 시와 최종 협상을 벌이고 있다.

오는 17일까지 진행되는 이 최종 협상에서도 합의안을 찾지 못하다면 오는 18일부터는 파업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와 노조 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부분은 인건비 인상 대목이다.
노조 측은 운수노동자들의 권리향상을 위해 임금 7.18% 인상과 식비에 해당하는 복리후생비 3천200원 인상, 법정교육비 지급, 휴가비 50만원 지급, 심야노동 조정 등을 요구했지만 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는 지난 2021년 청주시내버스준공영제가 시작될 당시 시민들과 시의원들이 함께 참여해서 작성했던 시행협약서 내용상 이같은 요구는 청주시장만의 독단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임금 인상 등 이번 협의사항은 청주지역 버스업체 사측과 노조측의 협상이 이뤄져야할 부분이고 시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면 할 것"이라며 "이미 시에서 해마다 450억원 정도의 예산을 근로자들의 인건비로 지원하고 있는데 시민들의 세금을 마음대로 증액해 사용할 수 있는 입장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우진교통 노조 측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실질적인 사용자는 청주시이기 때문에 청주시와 협상이 이뤄지는 것이 맞다"며 "전체파업이나 게릴라파업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6개사 노조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시와 버스업체 노조 측이 입장차를 보이면서 버스업계 파업이 이뤄질 공산이 커졌다.

관건은 파업이 이뤄진다면 준공영제 참여 업체 전원이 동참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현재 청주시내버스준공영제에는 △청신운수 △동일운수 △청주교통 △우진교통 △동양교통 △한성운수 등 6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 중 우진교통은 이미 지난 11일 쟁의투표를 통해 87.1%가 파업에 찬성키로 했고, 나머지 5곳의 노조는 아직 쟁의투표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지역 시내버스는 총 465대로, 이 중 우진교통이 운행하는 버스는 130대다.

시는 파업이 현실화되면 시민들의 교통이용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각 정류소 공무원 배치 등 비상수송대비책을 마련중이다.

앞서 우진교통 등 청주지역 6개 버스업체 노조는 지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1월부터 모두 7차례의 교섭이 진행됐지만 합의는 커녕 접근도 제대로 하지 못한채 6개사 노사공동교섭이 결렬됐다"며 "법률로 정해진 단체행동 돌입을 위해 노동부에 조정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청주시장이 나서지 않는다면 청주시내버스는 20년만에 단체행동에 돌입하게 된다"며 "문제 해결의 실질적 결정권을 갖고 있는 청주시장이 당사자로서 나서라"고 촉구한 바 있다.

한편 지난 2021년 시행된 청주시 시내버스준공영제는 민간운수업체가 서비스를 공급하는 형태는 그대로 유지한 채 행정기관의 재정지원 등을 통해 버스 운영체계의 공익성을 강화한 제도다.

버스회사의 수익금을 업체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부족할 경우 지방자치단체에서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1회차 계약은 지난해 12월로 만료됐고 2회차 갱신 계약을 진행해야 올해부터 2회차 준공영제를 이어갈 수 있게 된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송기섭 진천군수 인터뷰 "진천 일꾼 8년, 아직 하고 싶은 게 많다"

[충북일보] 송기섭 진천군수가 진천군 살림을 맡은 지 9년 차에 들어섰다. 3선 군수지만 '아직 진천을 위해 하고 싶은 게 많다'며 남다른 지역 사랑과 지역발전에 대한 사명감을 자랑하고 있다. 취임 8년과 민선 8기 반환 포인트를 목전에 둔 송기섭 군수를 만나 취임 당시 목표로 한 군정의 진행 상황과 평가, 남은 시간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들어본다. ◇진천군수로서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다는 게 숫자를 보고도 믿기지 않는다. 9만 명 진천군민의 선택을 받은 지난 2016년부터 개인보다는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삶을 우선순위에 두고 몰입하다 보니 정신없이 일만 했던 것 같다. 내가 판단한 작은 부분이 지역주민에게는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공직자의 시선에서 결정한 내용이 군민 눈높이에 맞는 것인지 현장에 나가 군민과 대화를 나눠야 했으므로 항상 시간은 부족하게 느껴졌다. 덕분에 철도와 인구, 경제 등 어느 지방정부보다 비약적인 성장을 군민, 군 공직자와 함께 이룰 수 있었고,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지난 8년간 가장 값진 것은 무엇인가. 수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