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4.15 16:14:59
  • 최종수정2024.04.15 16:14:59

신소담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 감염병대응2팀 주무관

할머니께서는 늘 어머니께 말씀하셨다. 아이를 키우려면 반의사 반무당이 되어야한다고 말이다. 말 뜻을 도통 이해하기 어려웠으나 이제는 어렴풋이 알 것 같다. 우리 집은 형제가 셋이다. 우리 형제들은 환절기마다 감기에 걸리고 어린이집, 학교에서 유행하는 질환들을 그대로 걸려 가족에게도 옮기는 일상을 반복하면서 컸다. 이제는 면역력도 생기고 스스로 관리할 줄 아는 나이가 되어 어느 정도 대항력을 갖추었지만,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나와 비슷한 과정을 겪었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영유아는 아픔을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의 상태를 초기에 바로 알아차리기란 쉽지 않다.

#영유아가 자주 걸리는 수족구병

환절기가 되면 호흡기 질환은 물론 어린이집에서 단골처럼 걸려오는 것 중 하나가 수족구병이다. 수족구병은 주로 1~5세 아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감염병 중의 하나로 콕사키바이러스 A 아형,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력이 높은 전신 감염성 질환이다. 주로 입안 점막 궤양, 손등과 발등에 발진이 일어나며 발열, 설사 및 구토 등 위장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증상은 1~2주 지속되다가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도 하나 심한 경우 수막염, 뇌염, 마비증상 등 드물게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기에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어렸을 적 특히 입이 아팠던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침만 닿아도 쓰라리기 때문에 음식도 먹기 힘들었고 잠자기는 더더욱 힘들었기에 당시 부모님께서 지극정성으로 돌봐주시던 때가 아직도 기억난다.

#백신, 치료제가 없다!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

수족구병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다. 주요 원인인 엔테로바이러스는 접촉만으로도 쉽게 전염되기 때문에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생활을 자주 하는 영유아의 경우 수족구병에 먼저 걸린 아이와 접촉하거나, 그 아이가 만진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육시설에서는 장남감이나 놀이기구를 철저히 소독하고 기저귀 뒤처리 후, 아이를 돌본 후 흐르는 물에 비누를 이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잘 씻어야 한다.

가정에서는 의심 증상이 있다면 즉시 등원을 중단하고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야 한다. 또한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가능한 각방을 이용하며 식기, 수건 등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의 기세가 한풀 꺾였지만 보건소에서 법정감염병 신고건을 관리하다 보면 이전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법정감염병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확연히 느끼고 있다. 소담스러운 꽃망울들이 겨울잠에서 깨어 상춘객을 기다리고 있지만 동시에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불청객이 도사리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 모두 지금까지 잘해왔지만 작은 변화들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든다는 말처럼 나부터 작은 습관들을 꾸준히 바꾸어 가며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나간다면 더 따스한 봄날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다.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송기섭 진천군수 인터뷰 "진천 일꾼 8년, 아직 하고 싶은 게 많다"

[충북일보] 송기섭 진천군수가 진천군 살림을 맡은 지 9년 차에 들어섰다. 3선 군수지만 '아직 진천을 위해 하고 싶은 게 많다'며 남다른 지역 사랑과 지역발전에 대한 사명감을 자랑하고 있다. 취임 8년과 민선 8기 반환 포인트를 목전에 둔 송기섭 군수를 만나 취임 당시 목표로 한 군정의 진행 상황과 평가, 남은 시간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들어본다. ◇진천군수로서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다는 게 숫자를 보고도 믿기지 않는다. 9만 명 진천군민의 선택을 받은 지난 2016년부터 개인보다는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삶을 우선순위에 두고 몰입하다 보니 정신없이 일만 했던 것 같다. 내가 판단한 작은 부분이 지역주민에게는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공직자의 시선에서 결정한 내용이 군민 눈높이에 맞는 것인지 현장에 나가 군민과 대화를 나눠야 했으므로 항상 시간은 부족하게 느껴졌다. 덕분에 철도와 인구, 경제 등 어느 지방정부보다 비약적인 성장을 군민, 군 공직자와 함께 이룰 수 있었고,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지난 8년간 가장 값진 것은 무엇인가. 수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