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과수화상병 겨울철 전염원 제거 선제 대응

사전 예방교육과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농가에 도움

  • 웹출고시간2023.01.11 13:40:34
  • 최종수정2023.01.11 13:40:34

단양군농업기술센터 직원이 지역 내 과수 재배 농가를 찾아 월동기 과수화상병 궤양 증세 예찰 활동을 갖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단양군농업기술센터가 지역 내 과수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월동기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한 교육과 사전 점검 등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과수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검역병 해충으로 지정된 병으로 감염된 나무는 잎, 꽃, 가지, 과일 등이 화상을 입은 것처럼 조직이 검은색, 갈색으로 마르고 심한 경우 진물이 나오기도 한다.

전파 속도가 매우 빠르고 현재까지 확실한 치료 방법이 없어 감염 시 폐원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과수화상병 병원균은 나무의 궤양에서 월동하며 사과나무와 배나무 일부분이 움푹 들어가 있거나 갈라지는 증상을 보여 궤양 제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군은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통한 예방 교육 △과수화상병 예방 홍보를 위한 현수막 게시 △홍보물 제작 배포 등을 통해 홍보에 적극 나선다.

특히 확실한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초부터 궤양 예찰과 제거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한 022년도에 과수화상병 예측시스템 10개소 설치를 완료한 만큼 이를 통한 농가들의 약제 방제 시기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동계 전정 시 궤양 제거와 작업 도구 소독은 필수며 의심 궤양 발견 시 단양군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식량작물팀(420-3435)으로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