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7.07 19:32:13
  • 최종수정2014.07.07 19:32:13
무더운 여름, 시원한 물줄기가 뿜어져 나오는 바닥분수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이곳에 몸을 담그는 어린이들의 건강은 되레 위협받고 있다.

지난 달 환경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 수경시설 중 한곳에서 대장균이 득실거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이 시설은 가동 중단됐다.

다른 지역의 시설물은 어떨까.

결론부터 말하면 총체적인 '엉망'이다.

충북 지역에는 모두 44곳의 수경시설이 있는데 관리 주체는 각 지자체다.

수질관리에 대한 관련 지침이나 이용객들의 알권리는 무시된 채 묻지마식으로 가동되고 있다.

이용객들은 수질검사에 대한 결과를 알지도 못한다.

아니, 관리기관이 공개를 하지 않고서는 알 방법이 없다.

해당 기관이 뒷짐만 진 채 태도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도내 수경시설 중에는 월 1회 수질검사 기준조차 지켜지지 않는 시설물이 있다. 검사도 없이 가동부터 하고보는 곳도 있다.

이용객들의 발길이 잦은 도심지역의 공원 수경시설에서는 탁도가 기준치를 초과했지만 버젓이 가동되고 있다.

이에 대한 해당 관리 주체의 설명이 가관이다.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정도인데다 건강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기준이 있을 이유가 없다.

여기에 검사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공개도 꺼리고 있다.

환경부는 '공개 권한이 없다'는 이유를 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지난 검사 결과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하고만 공유하고 있는 모양새다.

제도적 장치가 미흡한 탓에 관계 기관은 서로 '쉬쉬'하고만 있고 정작 이용객들의 건강은 뒷전으로 내몰렸다.

수경시설에 대한 관리주체의 마인드 개선이 시급하다.

공급자 중심의 사고를 탈피해야 한다.

결과가 공개됐을 때 괜한 오해와 불안을 불러올 수 있어 공개가 조심스럽다는 변명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

그동안 별 문제가 없었다는 안일한 사고도 하루 빨리 떨쳐내야 한다.

정보를 공유해 참여의 장을 확대한다는 '정부3.0'의 취지가 한낱 공허한 외침으로 전락하지 않기를 기대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