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선택.집중‘...주민 자치프로 활성화

자치센터별 ‘특화 프로그램‘운영

  • 웹출고시간2007.08.29 10:59:25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청원군은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특성화해 주민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하기 위한 주민자치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청원군내에는 내수읍을 비롯한 14개 전 읍면에 주민자치센터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이들 자치센터에서는 체력단련 및 에어로빅, 서예교실 및 한글교실 등 80여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읍면별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지역 여건에 따라 적게는 2~3개에서, 가장 많은 곳은 오창읍이 17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각 읍면 주민자치위원회의 관심과 활동의지 및 인구수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군은 그동안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나타난 미흡한 점을 개선 보완키 위해 우선 ‘선택과 집중’에 의한 ‘1자치센터 1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지역사회 봉사가 가능한 무료 이·미용, 도배기술 등 사회복지분야, 지식충족을 위한 외국어반, 컴퓨터교실, 수지침 등 사회교육·정보활용분야 등을 권장하고 센터 상호간 중복을 피해 다양성과 차별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정된 자치센터 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15명 미만의 프로그램은 통합운영 또는 폐지하고 활성화된 프로그램은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을 유도하는 한편 신규참여자를 우선으로 하는 등 주민참여 확대를 통해 주민들이 다양한 혜택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부족한 시설공간은 인근의 복지회관, 아파트 관리사무소, 기타 공공시설 활용 및 마을회관 등 찾아가는 방문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젊은층과 어린이가 많은 도심지역과 노인층이 많은 농촌지역을 구분해 지역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등 효율적인 센터 운영을 도모할 방침이다.

군은 우수 프로그램 발굴과 경쟁을 통한 질적 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10월중에 읍면별로 주민자치 프로그램 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1센터 1특화 프로그램’을 적극 육성하고 주민들의 여가문화 욕구가 반영된 재미있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 공동체의식 함양은 물론 전국에서 제일 앞서가는 선진 주민자치센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원군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