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악성 민원 단절 위해 '웨어러블캠' 보급

악성민원인으로부터 직원 보호 영상촬영과 녹음가능한 '웨어러블 캠' 30대 3월까지 배치

  • 웹출고시간2023.02.14 10:00:14
  • 최종수정2023.02.14 10:00:14
[충북일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악성민원인으로부터 소속 직원들을 보호하기 다양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도 민원 담당 공무원 보호차원에서 휴대용 보호장비를 3월까지 민원담당 부서에 집중 배치한다.

세종시는 대당 약 59만원의 '웨어러블캠' 30대를 1천8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구입, 일선 민원 담당공무원에게 보급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보급 부서는 민원실 4대, 책임 읍·동 각 2대, 면·동 각 1대 등이다.

이번에 보급하는 웨어러블캠은 영상촬영기능과 녹음기능이 내재돼 있다.

세종시는 보급에 앞서 이달말까지 사용자 교육과 대시민홍보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세종시가 웨어러블캠 보급하기로 한 것은 행정안전부의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에 따라 오는 4월1일부터 영상정보처리기기·호출장치 등 안전장비 설치가 의무화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악성민원인으로부터 민원 담당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급대수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본청 민원실 4대, 책임 읍·동 각 2대, 면·동 각 1대 등 모두 30대를 보급할 예정인데, 이 정도의 규모로는 현실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또 웨어러블캠 사용지침에 따르면 상시녹화가 아닌 악성민원인으로부터 폭언·폭행 등에 노출될 경우 '촬영 및 녹취하겠다'는 식의 사전 고지 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과정에서 실용성 문제가 제기될 수 도 있다.

대부분의 악성 민원이 순간에 벌어지는 경우가 많아 사전고지후 영상촬영을 하고 녹취를 한다는 것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세종시 관계자는 "웨어러블캠 대당 가격이 60만원 달할 정도로 고가라 예산부담이 크다"며 "앞으로 운영성과를 지켜본 뒤 보급대수를 늘리거나, 보완책으로 녹음만 가능한 녹음기를 보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사전고지가 어려울 경우 먼저 상황을 촬영· 녹취한 뒤 관련로 근거기록을 남기는 방식으로 문제점을 보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악성민원인으로부터 민원 담당 공무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자치단체 마다 앞다퉈 도입하고 있는 웨어러블캠이 악성민원의 폐단을 단절시키는데 어느정도의 성과를 낼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