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혜경

시인

설거지하다 화들짝 놀라 잠시 멈추어 서 있었다. 동시에 두 가지 일을 진행하지 못하는 단순형 인간이 된 지는 좀 되었다. 오늘은 숟가락을 잘 닦아서 음식물 쓰레기통에 꽂아버린 것이다. 비슷한 일이 자꾸만 일어난다. 가지고 가야 할 것도 가져올 것도 자꾸만 잊는 바람에 아침 출근길에 꼭 가지고 가야 할 것들을 문 앞에 죽 늘어놓는다. 그리고 빈손으로 나가기 일쑤이다. 처음에는 더럭 겁이 났고 지금은 늙어가는 과정이니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나를 다독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아침이나 저녁 시간에 엄마의 기억을 위해 옛날이야기며 하루 중 일어난 일들에 관한 이야기를 매일 하는 편이다. 하루가 다르게 엄마의 기억이 사라지고 있다. 우리를 기를 때의 기억은 거의 사라지고 가난하고 힘들게 이사 다니던 기억이 대부분이다.

누군가 기억이 사라지면 자신이 사라지는 것이라고 했다. 엄마의 기억이 사라지는 만큼 엄마가 사라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끔찍하고 무서운 일이다. 엄마의 기억 속에서 내 어린 날들을 찾아낼 수 없으니 나도 사라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기억이 사라지고 나니 할 말도 잊으시는 모양이다. 말수도 많이 줄었다. 과거의 일들을 물어보면 대부분 '그랬나?'라는 대답 외에 더 들을 수 있는 말이 없다. 엄마의 기억 창고가 비어간다는 것은 내 과거의 일기장이 사라지는 것 같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써왔던 일기장이 큰 박스로 하나 가득이었다. 그 일기장은 내 보물이었다. 그러다 삶이 팍팍하던 어느 날 아궁이 속에서 재로 날아가 버리고 말았다. 일기장은 재로 사라졌지만 엄마의 기억 속에는 내가 고스란히 들어있을 거라고 믿었다. 내가 미처 기억하지 못하는 것도 엄마는 차곡차곡 머릿속 기억 창고에 저장하고 계셨었다. 그런데 그 기억 창고를 엄마는 비우고 계신다. 내 기억의 창고도 빠르게 비워지고 있어 참담한 생각이 든다. 더 기억이 사라지기 전에 아이들에 관한 세세한 것들을 기록으로 남겨야겠다고 생각하는데 이미 많은 부분이 사라지고 없다.

한여름 장마가 지나고 난 후의 강은 무서웠다. 사람들은 뽀얀 물안개가 장관이라고 했고 자연의 어마어마한 힘이 위대하다고도 했다. 붉은 흙탕물이 강을 가득 채우고 몸을 틀며 꿈틀대는 것을 볼 때는 현기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나는 수영을 하지 못한다. 그러기에 더 물이 무서운지도 모른다. 강 건너편은 도저히 내가 갈 수 없는 곳이 되고 만다. 기억을 잊는다는 것도 그렇다. 기억은 거대한 붉은 강을 건너 사라지고 나는 그 강을 따라 건널 수가 없는 것이다.

나를 피해 엄마를 피해 기억은 붉은 강을 건너고 있다. 줄줄이 따라나서는 기억을 무슨 재주로 붙들어 둘 수 있다는 말인가. 기억이 사라지고 추억이 사라지고 내가 살았었다는 흔적이 사라진다.

그래도 엄마와 내가 살아야 할 날은 많이 남아 있다. 기억의 창고를 비우고 강을 건너 떠나간 기억을 붙들지 못했어도 우리는 또 다른 하루하루의 기억과 추억을 만들고 그 기억을 또 떠나보내는 일들을 반복하며 살아가야 한다. 설거지하고 잘 닦은 숟가락을 또 쓰레기통에 꽂고 다시 꺼내 닦고 감쪽같이 사라진 휴대폰을 찾아 종일 뺑뺑이를 돌아야 하고 두고 내려온 차 키를 몇 번씩 가지러 올라가야 할 것이다.

살다 보면 기적이라는 것도 있다는데 어느 날 깜박 잊었던 기억이 깜빡이 없이 불쑥 찾아와 환하게 추억의 꽃을 피울지도 모르겠다. 입속에 머물며 도저히 튀어나오지 않던 다정한 이름들과 사건들과 정원 가득한 꽃의 꽃말이 온전히 튀어나올지도 모르지 않는가. 기억을 잃은 사람도 기억 가득한 사람도 누구나 자신을 아끼며 또 다른 추억을 만들기 위해 하루를 살아야 한다. 기억은 과거에만 있는 것은 아닐 테니까 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