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청북도공식블로그 - 괴산 문광저수지 은행나무길 산책

  • 웹출고시간2023.11.22 17:45:41
  • 최종수정2023.11.22 17:45:41
떨어진 은행잎을 바라보면 만감이 교차하는 길이다. 북쪽인 서울에도 은행나무에 물이 들기 시작했는데, 주말에 찾은 문광저수지 은행나무길은 반 이상 떨어졌다.

스마트 폰도 없었고, 디카도 없던 시절. 이곳을 안 지 이십 년 정도 된 것 같은데 그때나 지금이나 분위기가 참 좋다. 옛날 앨범을 찾아보면 필름 카메라로 찍은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추억 남기기 참 좋은 풍경이다.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깊은 노란색은 편안함과 마음의 안정을 주는 것 같다. 길을 찾은 가족들이 좋아 보이고, 사진 찍는 연인들은 사이가 좋아 보인다. 그 옛날 필자와 같은 포즈로 사진을 찍는 모습이 그렇게 흐뭇할 수 없다.

지구가 태양 주변을 돌면서 계절이 바뀌고, 시간은 흘러가지만, 어쩌면 그 시간이 돌고 도는것인 것 같다. 작년, 재작년도 이곳에 왔는데 그때 그 사람들이 시간 맞춰 다시 온 듯 낮설지 않다. 심지어 그들의 대화도 작년과 그 이전과 비슷한 것도 같다. 북쪽보다 이곳이 더 춥지 않을 텐데 올해는 이곳이 더 빨리 은행잎이 떨어진다. 그래서 더 아쉽다.

영동 영국사의 멋진 은행나무가 스타 배우라면 이곳은 명품조연들이 만든 영화 같아 더 친근하고 정겹다.
이 숲길을 만든 사람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지 몰라도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큰 행복을 안겨줄지 몰랐을 것 같다. 그분께 감사하다.

올 한해도 참 많은 일들이 있었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살았다. 봄에는 꽃도 참 예뻤고, 여름은 참 덥고 습했는데, 언제 그랬었는지 잘 생각나지 않는다.

문광저수지 은행나무길은 노란색 망각의 길인 것 같다. 은행잎이 떨어지면 생각은 지워지고 그 빈자리에 다른 생각이 채워지는 길이다.

매번 내년에는 조금 더 일찍 찾아와야지 하면서도 매번 때를 놓치는 게 참 신기하다. 내년에는 부모님 모시고 와야지 했는데 그 약속을 또 못 지키고 넘어간다. 여기에 눈이 와서 쌓이기 시작하면 이 멋진 길도 잊혀질지 모르겠다.
내년에는 이른 봄에 와서 이 노란 잎들의 자손들이 예쁜 초록색이었을 때를 보고 싶다. 한여름 그 초록색 무성한 그늘에 앉아 시원한 커피 한 잔 해야겠다. 그리고, 가을에는 조금 더 일찍 와서 너무 깊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은행나무를 꼭 볼 것이다. 이렇게 마음먹었다.

한 시간 남짓 은행잎을 밟았는데 많은 생각들이 지워지고, 다시 채워졌다. 역시 오길 잘했다. 떨어진 은행잎이라도 밟지 않으면 아주 섭섭했을 것 같다.

괴산 문광저수지 은행나무길을 찾을 때 알면 좋은 정보를 공유한다.
네비게이션 주소는 '문광저수지' 혹은 '괴산군 소금랜드' 혹은 '충북 괴산군 문광면 양곡리 16' 로 입력하면 된다. 주차는 반드시 지정된 주차장에, 입구가 많이 혼잡하다. 찾아가는 길이 인도가 없는 지방도다. 서행하는 농기계나 전동휠체어를 조심해야 한다. 화장실과 작은 장터가 있어서 먹거리나 음료를 구할 수 있다. 낮보다는 아침이나 해지기 전이 더 예쁘다. 저수지 둘레를 한바퀴 걷는데 한 시간 이상 걸린다. (사진 찍는 시간 포함)
따듯한 차나 도시락을 가져가 먹는 것을 추천한다. 조용히 시간을 즐기기 좋다. 은행잎은 90% 이상 떨어져 있지만 길 자체가 짙은 황금색으로 덮여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갈 수 있지만, 반드시 목줄과 배변 봉투를 지참해야 한다. 주변 사과밭에서 함부로 사과를 따면 안된다. (입구에서 판매한다.)

/ 충북도SNS서포터즈 한형석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