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4.19 10:26:52
  • 최종수정2023.04.19 10:26:52
테마별로 공원이 잘 꾸며져 있어서 구경하기 좋았던 청주 문암생태공원을 소개한다. 아침 일찍 문암생태공원에 도착해 넓은 주차장에 편하게 주차 하고 여유롭게 한적한 공원을 둘러봤다.

문암생태공원은 쓰레기 매립장에서 도시형 테마파크로 변신한 공원이다. 쓰레기 매립장이었던 곳이 이렇게 멋진 공원으로 탈바꿈했다니 더욱 친근감이 생겼다.

멸종 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 보호하고 있는 맹꽁이 외에 청개구리, 참개구리, 한국산 개구리가 살고 있는 생태공원이라고 한다.
2010년 개장 이래 가족 또는 연인들을 위한 도심 속 최고의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아 단순한 캠핑장을 넘어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학습장인 문암생태공원이 연계된 편리한 캠핑장이다.

2010년 도심형 테마공원으로 개장한 생태공원에는 생태습지원, 수목원, 생태탐방로 등이 있다. 웰빙공원에는 건강숲 체험장, 테마 웰빙숲, 농구장 등이, 가족공원에는 조깅코스, 캠핑장, 바비큐장 등이 있다. 요즘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반려견 동반 놀이터가 있는 곳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는데 문암생태공원에도 반려견 놀이터가 있다. 청주 반려견놀이터 사이트에서 예약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운영시간 09:00 ~17:00, 점심시간 12:00 ~ 13:00, 매주 월요일 휴장)
대형견과 중소형견의 놀이터가 구분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반려견과 뛰놀 수 있는 놀이터인 만큼 안전줄을 착용하고 동물등록을 마진 반려견만 입장이 가능하다. 널찍한 공원에서 반려견과 뛰어놀며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반려견놀이터를 구경하고 나오던 길목에는 충북아동문학회에서 협업해 설치한 시가 있는 팻말들이 보인다. 잠시 걸음을 멈추고 읽어보니 좋다.
청주 무심천을 옆에 끼고 있는 문암생태공원은 테마공원이 있고, 각종 편의 시설과 자연이 어우러져 산책하기 좋은 공원이다. 테마산책로를 걷다가 도로 건너편을 바라보니 청주시 우드볼협회 회원들이 운동하는 모습이 보인다.

문암생태공원 안에는 생태공원, 웰빙공원, 가족공원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다양한 테마로 즐길 수 있다. 문암생태공원에는 작가님들이 참여한 작은 공원들도 있다. 조경진 작가의 동심원, 윤종호 작가의 From-Nature "택배 왔습니다." 한효주 작가의 '멜로디 풍경'은 음악을 정원으로 표현하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에서 출발한 정원이라고 한다.
산책하다가 운동을 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육시설이 준비돼있다. 지압로가 있어서 맨발로 걸어봐도 좋겠다.

입구에서 가까운 곳에 아이들이 뛰놀기 좋은 놀이터가 있다. 커다란 미끄럼틀이 두 개나 있어서 아이들이 오르락내리락 즐겁게 놀고 있다. 그 옆에는 네트놀이대가 있다. 조금 더 어린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유아 놀이터에 이용 가능한 놀이시설은 6가지라 어린아이들이 놀기에 딱 좋을 듯하다.
상당산성, 국립청주박물관, 청주고인쇄박물관, 수암골, 청남대, 문의문화재단지, 청주랜드, 옥화9경 등 8개의 청주 관광명소가 소개돼있다. 공원 중간중간 북 스테이션이 있어서 독서를 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시설이 잘 돼있어 어른들도 아이들도 소풍 겸 나들이 가면 좋을 것 같다. 인공폭포가 있어 물이 쏟아지면 시원하고 멋진 풍경이 되겠다. 이외에도 많은 작품과 건강숲체험장, 농구장, 배구장 등 시민을 위한 공간이 있다.
길 건너 문암생태공원 캠핑장도 함께 둘러봤다. 캠핑장에서 제일 중요한 세면실과 화장실이 캠핑장 입구에 있었다. 캠핑할 때 바비큐를 많이 해 먹는데 숯불을 사용하고 남은 잔불을 처리하는 시설인 폐 숯 수거함이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문암생태공원 캠핑장에는 총 28개의 사이트가 있다. 막 텐트를 치고 있는 가족이 보인다. 주말, 성수기에는 예약하기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많은 문암생태공원 캠핑장도 함께 이용해보면 좋겠다.

/ 충북도SNS서포터즈 문청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