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미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 신설

양국 기술동맹을 새로운 차원으로 승격
글로벌 공급망 구축 등 경제안보 기여

  • 웹출고시간2023.04.27 17:30:29
  • 최종수정2023.04.27 17:30:29
[충북일보] 첨단기술 협력을 국가안보의 시각에서 다룰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미 양국이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를 신설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정상회담에서 '한미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 출범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한미 양국의 국가안보실(NSC)이 주도하는 이 대화는 핵심·신흥기술이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서, 과학기술과 국가안보 간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협력을 도모하게 된다.

이를 통해 양국은 바이오, 배터리와 에너지 기술, 반도체, 디지털, 양자(quantum) 등 분야에서 협력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학생·연구자·산업계 교류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핵심·신흥기술 분야의 차세대 과학자,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는 매년 개최하고 첫 회의는 올해 하반기에 예정하고 있다.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 출범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한미 간 핵심·신흥기술 분야 파트너십을 한미동맹의 핵심 요소의 하나로 격상시키는 의미가 있다.

또 글로벌 혁신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회복력 있는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배석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