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10.26 17:04:51
  • 최종수정2021.10.26 17:04:51

장영재

단양군 홍보팀장

스무 해 전 모 기관에 근무하는 친구와 취직 시험을 준비했다.

필자가 사는 단양은 소금정공원을 지나는 고개를 경계로 도전·별곡과 상진으로 지역이 나뉜다.

도전·별곡은 상업지역이고 상진은 베드타운에 가까운 주택가였다.

도전·별곡 지역에 살던 우리 둘은 늘 이 고개를 넘나들며 취업이라는 힘든 벽을 서로 위로하며 이겨나가고 있었다.

지금은 쉰이 다 되어가니 세월의 물결은 참 빠르고 허무하기까지 하지만 이 고개를 넘어가는 시간은 많은 차량으로 더디어질 만큼 단양은 많이 발전했다.

서울 가려고 한다면 반나절 걸리던 게 지금은 KTX가 지나고 도로 상황도 많이 좋아져 이제 반나절이면 오고 갈 수 있는 거리가 됐다.

그러다 보니 주말이면 관광객과 지역 주민들이 한데 어우러져 걸어서 30분 거리가 차로 30분 걸릴 정도로 밖에 나갈 엄두가 나지 않을 때가 있다.

자연경관은 예부터 크게 알려져 여름 한철 많은 관광객으로 북적였지만 그러지 않은 계절은 십여 년 전만해도 영화 세트장같이 건물만 있고 고요 그 자체였다.

여행 트렌드 변화와 다양한 콘텐츠가 단양에 들어오면서 사계절 내내 많은 사람들로 지방에서는 좀처럼 느끼지 못하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의 대중화는 손쉽게 단양을 널리 알리는 수단이 됐고 만천하스카이워크와 단양강잔도 등 다채로운 인프라는 이를 절묘하게 뒷받침하며 단일연도 천만 관광객이라는 금자탑을 올리기도 했다.

중부내륙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 성장한 단양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현재를 뛰어넘는 내일을 위해 보석 같은 스무 개의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여러 분야가 있지만 특히나 눈에 띄고 주목받는 건 시루섬 생태 탐방교와 사계절 관광휴양시설 개발, 종합 수상 레저, 양방산 케이블카 등이 있는 관광분야다.

1972년 대홍수에 236명을 살린 기적의 섬으로 알려진 시루섬 개발 사업은 관광 그 이상의 스토리텔링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공 주도의 기존 관광개발 사업에서 탈피해 민자 유치 사업의 시금석이 될 사계절 관광휴양시설과 폐철도 관광자원사업도 높아진 관광 단양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이정표라고 평가하고 싶다.

부흥했던 옛 소금 뱃길의 영광을 재현할 수상 레저와 아름다운 단양의 자연 풍광과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양방산 케이블카 사업도 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끌 것이라 예상해 본다.

이밖에도 균형 발전과 지역의 특색을 살린 알토란같은 몇몇 사업도 한층 기대감이 높아진 단양의 성장 동력이 될 사업들이라 생각한다.

끝으로 아직은 스무 개의 원석이지만 성공적으로 추진돼 지역을 지탱하는 아름다운 보석으로 성장하기를 맡은 바 역할을 다하고 응원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