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백경미

충북 여성발전센터 연구개발팀장

우리 집에 두 마리의 반려견이 있다. 가족 모두가 학교와 직장으로 나도는지라 낮에 둘만 남겨지지만 5년 넘게 우리 가족의 기쁨과 슬픔, 행복과 고단함을 함께 나눈 가족이다. 암컷 수컷 각 한 마리씩인데 이하 여자 1호 남자 1호로 이 녀석들을 소개해본다.

여자 1호는 6살로 작은 몸에 흰털, 나름 미모를 자랑하는 말티종으로 활달하고 까칠한 성격으로 남자 1호를 젖히고 서열 1위에 등극했다. 이 녀석은 자기가 아주 큰 개라고 생각하는지 제 몸의 10배도 넘는 리트버그종에게도 덤비는 담력을 소유했다. 남자1호는 여자 1호보다 1년 늦게 우리 집과 인연을 맺었는데 몸집은 여자 1호와 비슷하지만, 뒷다리의 장애 때문인지 그녀와 달리 매우 소심하다. 여자 1호가 까칠하긴 하지만 남자 1호에겐 호의적이고 때론 약하고 소심한 그를 돌본다. 그리고 둘 사이 서열은 정해져 있어도 이 두 견공은 학교로 직장으로 빠져나간 주인 없는 집을 지키며 서로 의지하고 잘 지내고 있는 듯하다. 아니 사람이 없는 공간에서 어떤 그들만의 세계가 펼쳐지고 있는지 우리는 알 수 없다.

사람들이 하나씩 들어오면 두 견공의 열렬한 환영을 받는다. 하루 한번 모든 가족이 함께하는 늦은 저녁은 그들도 간식을 만끽할 수 있는 파티시간이기 때문이다. 단 간식을 줄 땐 서열이 높은 여자 1호를 먼저 챙겨야 한다는 법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성치 않은 다리로 간식을 차지하려 뛰어다니는 남자1호에 대한 배려로 법칙이 무너진 날에는 여자 1호의 어김없는 응징이 따른다. 남자 1호의 엉덩이 털이 질투의 화신 여자 1호에 의해 한 움큼 빠져나가게 마련이다.

몸도 성치 않은 녀석에게 잔인한 상황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두 견공 사이에는 그들이 이루어놓은 관계가 있다. 약한 녀석에게 동정이 가기도 하지만 그들이 이루어놓은 관계는 서열이라는 상하관계이기도 하지만 서로의 신뢰관계도 되기 때문에 주인이 사랑한다는 이유로 고유의 관계를 흩어 놓는 것은 둘 간의 관계에도 주인과의 관계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 사랑하되 거리를 두어 서로의 관계와 고유성을 인정해주기, 상처 주지 않기. 사람간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반려견들과의 현명한 사랑하기는 성공했지만, 필자는 막상 인간관계에서는 그렇게 하지 못한 것 같다. 거리를 두고 사랑하는 일을 제대로 못 한 탓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사람들도 나를 좋아할 것이라는 착각에 일방적인 배려를 원했고 편한 친지, 동료, 친구들은 절친하다는 이유로 상처를 주기도 했다. 딸에게는 일 때문에 소홀한 엄마라는 자책을 집착으로 보상받으려는 듯 잘못된 사랑으로 오히려 그 아이를 힘들게 만들었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개성과 고유성을 사랑한다는 의미이며 상대로 하여금 내가 바라는 바대로 변화해 주기를 바라는 것은 이미 사랑이 아니고 집착이다.

이제 사랑하되 거리를 두려 한다. 가족, 친구, 선후배, 동료에게 지나친 기대감으로 상처받고 가깝다는 이유로 사소한 말 한마디로 상처 주고, 자식이라는 이유로 함부로 하지 않았는지 되돌아보며, 그들을 거리를 두고 사랑하려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