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중부권우편물류센터 '열사병 우려' 공방

전국민주우체국본부 "예방 가이드 미준수·야간 32도까지 올라"
우정사업본부 "노동부 권고사항 철저 준수… 휴게실 에어컨 구비"

  • 웹출고시간2021.08.08 16:06:19
  • 최종수정2021.08.08 16:06:19
[충북일보] 연일 무더위와 열대야가 이어지면서 근로자들의 열사병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 정부기관과 관련노조 측이 '폭염 무방비 노출'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8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는 지난 5일 '무책임한 중부권광역우편물류센터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국민주우체국본부는 이날 "작업장 기온은 최저 28도 최고 32도다. 열기 식힐 에어컨 1대 없어 온열질환이 우려된다"며 "우정사업본부가 책임지고 총체적 부실운영 의혹 관련 특별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민주우체국본부가 지적한 사항은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 이행 가이드(고용노동부 권고) 미준수 △중부권광역우편물류센터에 1대의 에어컨도 없음 △야간근무 현장으로 한밤 작업장 내 기온이 32도 까지 치솟는 점 등 크게 3가지다.

우정사업본부의 전국민주우체국본부의 기자회견 직후 해명을 담은 설명자료를 내놨다.

우정사업본부는 '열사병 예방 수칙 미준수'와 관련해 시원하고 깨끗한 물 제공, 1시간 주기로 휴식시간 부여, 그늘진 장소 제공 등 이행 고용노동부 권고사항인 3대 기본수칙 이행가이드 항목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식염 포도당 15개소 비치, 건강상태 상시 확인을 통한 체온 37도 이상자 즉시 퇴근 조치, 응급구조사 상시 근무, 작업장 온습도 모니터링도 병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어컨이 1대도 없다'는 지적에는 물류센터는 4면이 개방된 구조로 에어컨 설치 효과성이 낮아 대형 프로펠러 8대, 작업자별 선풍기(고정식 232대, 이동식 13대) 설치 등을 통해 직원의 열사병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 휴식 시간 중 쾌적한 환경을 위해 휴게실 9개소에 에어컨을 설치·가동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야간 작업장 32도' 지적에는 고용노동부 권고사항인 폭염 단계별 대응요령 주의 단계에 준한 권고사항을 준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고용노동부 폭염 위험단계는 체감온도를 기준으로 관심(31도 이상), 주의(33도 이상), 경고(35도 이상), 위험(38도 이상)으로 구분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직원의 열사병 예방을 위해 고정식 선풍기 94대를 8월 중 추가 설치하고, 이동식 냉방기인 '코끼리코 냉방장치'와 얼음조끼 등을 순차적으로 보급 할 예정"이라며 "직원의 하절기 근무 여건이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