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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20.08.24 13:09:51
  • 최종수정2020.08.24 13:09:51
사마소란 조선시대 사설기관으로 지방의 젊은 유림, 생원과 진사들이 유학을 가르치고 친목과 정치 그리고 지방행정을 논하던 곳이다.

옥주사마소로 부르게 된 것은 고려시대 충선왕 5년(1313년)에 주로 승격할 때 옥천을 옥주라 부르게 돼 '옥주사마소'라 한 것 같다. 조선시대 태종 13년(1413년) 옥천이라 개칭했으니 옥주라는 지명을 쓴 것은 100년의 역사다.
사마소는 사마시에 합격한 사람이 50명 이상은 돼야 설치 했다고 한다. 옥주사마소는 독립된 건물로 그 원형이 그대로 보존돼 있어 가치가 높다고 한다.

옥주사마소 현판이 반갑게 맞이해준다. 조금씩 내리는 빗줄기에 현판 글씨는 새로운 멋과 힘이 있다. 그곳에 흐르는 물방울이 역사의 한 모습을 담고 있기도 하다. 문화재지정서도 보인다.

방에 들어서면 천정 대들보에 상량문이 보이고 '옥주사마소중건기' 외 여러 개의 편액이 걸려 있다. 툇마루에 앉아 떨어지는 빗줄기에서 튀는 흙냄새를 맡으며 차 한잔하면서 옥천의 내일을 이야기했을 것이다.
이곳에 대표적인 인물은 백촌 김문기와 우암 송시열 선생이다.

송시열 선생에 대한 이야기는 차치하더라도 백촌 김문기 선생은 "효는 행인의 근본이며 효도는 덕의 근본으로 모든 가르침이 여기에서 시작된다"라는 효경의 가르침을 늘 생각하고 실천에 옮겨 생활의 좌우명으로 살았던 사람이다.

담장 옆 무궁화 꽃에 물방울이 맺힌 것을 사진 앵글에 담아본다.
사마소는 조선시대에 지방 고을마다 사마시 합격자들이 모여 유학을 가르치고 정치를 논하던 곳이다. 전곡 출납 등의 금융업과 의창 역할을 했던 중요한 곳이기도 하다.

처음에는 상호 간 친목 도모와 후진 양성, 정치 토론 등 향촌의 교화와 지방 행정을 보조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나 점차 세력이 커지면서 폐단이 많아졌다.

수령과 향리들의 간섭을 받게 되고 노비와 토지를 늘리고 백성들을 벌 주는 등 행패가 지속됐다고 한다.

이에 선조 36년(1603)에 유성룡의 건의로 없앴다고 전해지지만 인조실록에 사마소의 폐단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그 뒤에도 남아있는 듯하다.
옥주사마소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홑처마 맞배지붕 건물로 전면 4칸에 툇마루를 두고 그 뒤로 오른쪽에 마루, 왼쪽에 온돌방과 부엌이 있다.

우암 송시열 선생이 쓴 '의창중수기'에 의하면 효종 5년(1654)에 흉년이나 비상시 어려운 백성들을 위해 곡식을 저장해 두던 "의창' 건물을 재정비해 사마소로 이용했는데 현종 15년(1674)과 고종 30년(1873)에 중수했다고 기록돼있다.

사마소는 현재 전국에 3개소(옥주, 경주, 괴산청안)가 존재하고 있다. 이 사마소에는 사마안이 있는데 과거시험에 합격한 명단이 수록된 것이다.

최초 기록은 1627년(인조 5년) 하동 정씨 고암 정립선생이 관성 사마서안을 작성했다. 김문기 선생 등 108명의 명안이 새겨져 있다.
글씨를 쓴 사람은 이운길이라고 한다. 두 번째는 1658년(효종 9년) 우암선생이 작성했는데 김문기 선생을 비롯한 과거에 급제한 165명의 선비들이 등재돼있다.

세 번째는 1891년 입제 송근수선생이 작성했다. 1894년에는 '향악절목'을 만들어 사마안에 기록된 후손들이 대대로 내려온 사마계인 옥주사마소의 향악계로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향악의 4대 강목' 현판을 정리하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도 필요한 말이다.

'덕업상권(德業相勸) 좋은 일은 서로 권한다.

과실상규(過失相規) 잘못은 서로 고쳐준다.

예속상교(禮俗相交) 예의로 서로 사귄다.

환난상휼(患難相恤) 어려운 일은 서로 돕는다.'

옥천 구읍 여행 시 옥주사마소를 꼭 들러 보길 추천한다.

/옥천군SNS서포터즈 류재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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