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9.26 15:21:07
  • 최종수정2018.09.26 15:21:07
[충북일보] '왕의 열매', '킹스베리' 라고 불리는 이 열매는 항산화 물질이 가득해 노화 방지에 탁월하다는 아로니아다.

건강한 아로니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농장이 옥천군에 있다.

무더위가 한풀 꺾이는가 싶던 지난 9월 초, 대전지역 단체회원들이 옥천군 라온뜰 아로니아 농장을 찾았다. 라온뜰 아로니아 농장을 스타팜 체험 여행지로 선택한 것이다.
스타팜(Star Farm)이란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에서 농식품 국가 인증제 참여로 안전한 농식품 생산을 선도하는 친환경, 농산물 우수관리(GAP), 유기가공식품, 전통식품, 품질인증 및 색깔 있는 마을과 억대 부농, 신지식농업인 등 40만여 농장업체 중 타의 모범이 되는 대한민국 대표농장을 말한다.

스타팜은 이름 그대로 창의력과 도전정신을 가지고 한미FTA 등 개방과 경쟁의 파도를 헤쳐나가는 농업계의 반짝이는 핵심리더다.

안전하고 신뢰받는 농식품 생산으로 억대 부농 창출을 선도하고, 농촌 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도농소통 및 농식품 국가 인증제 확산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옥천의 라온뜰 아로니아 농장은 농산물 우수관리인증(GAP)과 친환경인증, 농촌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2018년 우리나라 대표농장 스타팜으로 지정됐다.
옥천 지역의 스타팜 농가는 라온뜰 아로니아 농장과 산계뜰 농장, 두 곳이다.

라온뜰에서 진행된 농가 체험은 8~9월 수확 철에 생과로 먹을 수 있는 아로니아 수확 체험과

아로니아를 넣어 만든 아로니아 비빔밥, 그리고 직접 수확한 아로니아로 발효액 담그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행사에 앞서 오락가락하는 날씨가 걱정이었지만 체험프로그램 진행 시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어 덥지 않게 진행될 수 있었다.

아로니아 발효 주스를 마시며 라온뜰 아로니아 농장 소개 및 수확 시 주의사항 등을 들은 후

아로니아 체험을 위해 농장으로 이동했다. 체험객의 손에는 아로니아가 가득하고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했다.

아로니아를 직접 수확한 후 세척한 생과의 물기가 마르는 동안 특별식 아로니아 비빔밥으로

저녁 식사 시간을 가졌다.

아로니아 원액과 분말을 넣어 만든 아로니아 비빔밥은 인기 폭발이었다.

남김없이 비워진 그릇이 그 맛을 짐작케 한다. 후식으로 준비한 아로니아 잼을 바른 식빵도

인기가 좋았다.

마지막 체험프로그램인 아로니아 발효액 담그기를 위해 도란도란 둘러앉은 모습이 정겹다.
앙증맞은 사이즈의 아로니아를 한 알씩 조심스레 골라내며 꼭지를 제거했다.

꼭지를 제거한 아로니아 생과 1kg을 으깬 후 설탕 650g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면 아로니아 발효액이 완성된다.

아로니아 발효액은 음료뿐 아니라 불고기 재울 때나 양념장을 만들 때 소스로 활용해도 아주 좋다고 한다.

친환경 무농약과 GAP 인증을 받은 건강한 아로니아를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으니 단번에 건강해진 기분이다.

/향수옥천 SNS 홍보 서포터즈 진연순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