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10.24 17:26:53
  • 최종수정2018.11.05 10:43:37
[충북일보] 바다가 없는 충청북도 영동군에서 새우젓을 생산하고 있다면?

30년 전 영동에서 마른오징어가 생산되는 것이 뉴스가 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산속에서 새우젓을 생산하고 있어 화제다.

도시 생활을 청산하고 충북 영동으로 귀농한 김종복 씨는 처음 농업에 종사했지만 생계가 쉽지 않아 고심하던 중 기발한 생각을 하게 됐다.
영동군에는 일제시대 만든 토굴 90여 개가 존재한다. 이 토굴을 이용할 방법이 없을까 궁리하다 젓갈 숙성을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래서 무작정 전남 신안군을 찾았다. 신안은 우리나라 젓갈의 상당 부분을 생산하고 있는 곳이다.

수소문을 통해 어렵게 새우젓 장인을 만났고 삼고초려 끝에 새우젓 숙성 기술을 전수 받았다. 단, 특별한 조건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했다.

장인과 약속한 특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드시 신안 앞바다에서 생산된 새우와 천일염만을 사용할 것. 둘째, 전수한 기본을 꼭 지킬 것. 마지막으로 영리에 집착해 물과 조미를 섞는 일이 절대 없을 것 등이다.

즉, 믿을 수 있는 품질 좋은 새우젓을 정직하게 만들라는 것이었다.

신안에서 1차 숙성한 품질 좋은 새우젓과 각종 젓갈을 가져와 공기 좋고 자연환경이 깨끗한 영동의 산속 토굴에서 2차 숙성을 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만들기 시작한 산속 새우젓은 일반 젓갈보다 풍미가 뛰어나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점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제2의 토굴도 물색하고 있다고 한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기본에 충실한 젓갈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품질로 인정받고 싶다는 김종복 대표다.

그는 청정지역 영동군을 산속 젓갈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누구에게나 비법을 전수하겠다고 한다. 그의 굳은 표정에서 영동 젓갈의 미래를 읽을 수 있었다. 지금도 장인의 가르침대로 새우젓에 절대 인위적인 국물을 가미하지 않는다.

산속 새우젓 구매자들은 "왜 산속 새우젓에는 국물이 없느냐"거나 "다른 곳에서 사면 국물을 덤으로 주기도 하던데 산속 새우젓은 너무 인색한 것 아니냐"는 원성을 내뱉곤 한다.
하지만 기본에 충실한 산속 새우젓은 국물을 덤으로 줄 만큼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새우젓의 원료는 새우와 소금 두 가지만 들어가기 때문에 국물이 많지 않다는 얘기다. 김종복 대표가 말하는 새우젓 국물 무한 제조 방법은 새우젓 한 병에 조미료를 적당히 푼 소금물을 섞으면 무한 생산할 수 있단다.

물론 다른 업체에서 이렇게 한다는 얘기는 아니다.

각종 젓갈을 반찬 삼아 간단한 시식회를 열었다. 새우젓, 꼴뚜기젓, 오징어젓, 낙지젓, 명란젓, 창란젓 등 밥도둑이 따로 없다. 젓갈이지만 너무 짜지 않아서 좋았다.

직접 젓갈을 맛본 방문객이라면 누구나 구매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것 같다.
일반 방문객들도 무료시식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김 대표는 요즘 무료시식을 위한 단체나 가족 단위 방문객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라고 귀띔했다. 단, 무료시식은 사전 예약이 필수다.

전국 어디에서나 택배 주문이 가능하지만 기왕이면 아이들과 함께 매장을 방문해 시식해본 후 마음에 드는 젓갈을 구입하길 권장한다고 한다.

영동에 오시는 분들이 (구)영동시장통에 위치한 산속 새우젓을 꼭 방문해봤으면 좋겠다. 예약하면 젓갈과 함께 간단한 식사도 무료로 할 수 있다. 더 많은 사람이 산속 토굴도 구경하고 질 좋은 젓갈들도 맛볼 수 있길 바란다.

/영동군 SNS서포터즈 황인홍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