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춘추관 이러쿵저러쿵-"與 레임덕 우려" Vs "野 궤멸 위기"

***'팀 데스매치'로 치러지는 4·7 재보선
정권 안정·심판론, 지지층 결속 최대변수
내년 대선앞두고 결과 따라 한쪽 치명타
대선 잠룡영향권…합종연횡 불가피할 듯

  • 웹출고시간2021.04.05 17:29:05
  • 최종수정2021.04.05 17:29:05
[충북일보] 기존의 선거에서는 야당이 네거티브에 몰두하고, 여당은 정책선거를 호소했다. 하지만, 4·7 서울·부산시장 선거 분위기는 기존과 확연히 다르다. 여와 야 모두 네거티브가 우선이다.

겉으론 정권 안정론과 정권심판을 내세우고 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여야 모두가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독선에 빠져 있다. 이 때문에 여의도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번 재·보선을 '데스매치(Death match)'로 본다. 그것도 개인전이 아닌 단체전이다. 이른바 '팀 데스매치(Team Death match)' 성격이 강하다.

◇'빅2 선거'의 무게감

우리나라 전체 인구는 5천182만에 이른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경기도다. 경기도 인구는 1천347만 명이다. 경기도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지역은 서울시다. 서울의 인구는 965만 명 정도로 과거 1천만 명 이상 거주했던 사례와 비교할 때 다소 줄었지만, 경기·인천을 합치면 2천600만 명을 넘는다. 이는 전국 14개 비수도권 지역의 인구를 모두 합친 것 보다 훨씬 많다.

서울과 함께 부산은 우리나라의 '빅 2' 도시로 공교롭게도 오는 4월 7일 재보선이 치러진다. 두 선거는 모두 전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재보선이다. 이번 선거는 기본적으로 집권 여당 소속의 전임 시장들 때문에 실시되는 선거로 여당은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 상황에서 여당은 '정권 안정론'을 내세운다. 물론 야당은 '정권 심판'이 제1 목표다. 일부에서는 고작 1년 임기의 시장을 뽑은 선거에서 이처럼 여야가 화력을 집중하는 모습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본다.

하지만, 이번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은 고작 1년짜리 시장 선거가 아니다. 내년도 대통령선거 판도를 바꿔놓을 수 있는 '빅 선거'다. 집권당이 성범죄와 관련해 낙마한 지역에 대한 무공천 원칙까지 바꿔가면서 후보를 공천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같은 흐름만 보면 이번 선거에서 야권의 손쉬운 승리가 전망된다. 여당 발 재보선이라는 책임론과 함께 집권 말기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심판론 역시 유권자들의 표심을 쉽게 파고들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이번 선거가 야권의 바람대로 싱거운 승리로 끝나지는 않을 수 있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최근의 여야에 대한 지지율 변동이 야권에 대한 신뢰가 아닌 여권에 대한 실망으로 야권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는 일부 여론조사 기관의 분석이 공론화되고 있어서다.

이는 곧 여론조사 공표가 가능했던 상황의 여론조사 결과가 반드시 투표 당일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처럼 서로의 주장과 분석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모두 벼랑 끝에 선 위기감 속에서 개인전(데스매치)이 아닌 팀 전(팀 데스매치)에 몰두하고 있다.

◇둘 중 한쪽은 '치명타'

정치권에서 데스매치는 '폐족(廢族)'의 고통을 감수해야 할 만큼 심각한 후폭풍을 불러온다. 폐족은 조상이 큰 죄를 짓고 죽어 자손들이 벼슬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을 말한다.

문재인 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인사 중 일부는 노무현 정부 몰락 후 폐족을 경험했다. 반대로 국민의힘도 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 탄핵사태 이후 아직까지도 '박근혜 정당'이라는 한계에서 완벽하게 벗어나지 못하는 아픔을 겪었다.

서울·부산시장 선거에서 어떤 결과가 나와도 한국 정치는 또 한 번 뒤집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의 패배는 여권의 몰락과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 가속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반면, 야당의 패배는 더 이상 국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는 자성과 함께 제1 야당의 몰락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4·7 이후 대한민국 정치는 차기 잠룡들과 연계된 합종연횡(合從連衡)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