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고용의 흐름을 바꾸다 - 전문가 제언

하. 남윤명 충북연구원 성장동력연구부 연구위원 인터뷰
"산업정책·일자리·교육 모두 묶어서 생각해야"
"청년, 다양한 배움·경험 중요… 고민보다 장기적 관점으로 도전"
"지자체·정부, 지역 내 경쟁력 있는 기업 정보를 청년들에게 알려야"
"대학, 진로탐색 기회 제공 등 '청년-사회' 다리역할해야"

  • 웹출고시간2020.11.08 18:39:06
  • 최종수정2020.11.08 18:39:06

남윤명 충북연구원 성장동력연구부 연구위원

ⓒ 성지연기자
[충북일보] 4차산업혁명 맞춤형 인재로 '창의융합인재'가 대두되고 있다. 여기서 창의융합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닌 두 가지 이상의 분야를 결합하고 통합해 새로운 분야를 창출하는 것이다.

남윤명 충북연구원 성장동력연구부 연구위원은 4차산업혁명 이전부터 진행되던 산업변화에 청년들이 고민만 하기보다는 유연하게 접근했으면 좋겠다고 설명한다.

또 4차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단기적'으로는 그렇게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꼭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일자리가 없어지거나 기계로 대체될 것이라 우려하지만 실제로는 보완되거나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이 맞는 것 같다"며 "요즘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도 진짜 이공계와 인문계의 완벽한 지식결합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이를테면 경영학에서 회계 지식에 컴퓨터활용능력 정도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공장의 1단계 수준은 기본적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수준이기 때문에 어렵게 고민하기 보다는 관련 교육을 받거나 경험하는 등 접해보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싶다"고 덧붙였다.

충북은 제조업 비중이 높은 산업구조를 갖고있다. 남 연구위원은 제조업에서 '스마트공장'이 확대되면서 향후 도내 고용측면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제조업의 경우 스마트공장화가 확대되고 있다"며 "스마트공장화되면 지역내 부가가치·생산가치는 오를수 있지만 고용측면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도내는 소위 대기업이 많지 않은데다 기업입장에서는 비용을 절감을 위한 스마트공장을 도입할 수밖에 없다"며 "노동자간 고·중·저숙련이 있다면 스마트공장으로 저숙련자가 필요없어지고 중숙련자가 저숙련자로 바뀌는 현상이 발생할 수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안책으로 남 연구위원은 청년들에게 연구개발분야, 차별화 된 전문서비스업 등을 제안했다.

그는 "제조업 안에서도 단순 노동보다는 연구개발에 초점을 맞춘다면 청년들에게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제조업 외에도 도내 전문서비스업에 대한 비중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도내에는 연구개발, 전문 서비스업이 증가하고 있다"며 "대신 정형화된 형태보다는 지역·전통 문화 등과 연계해 차별화시키고, 농업 분야의 경우 스마트팜 등을 활용해 자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년들이 '창직'(創職)에 도전해보길 권한다.

그는 "오히려 어른들보다 청년들이 도전할 수 있는 분야가 '창직'이라고 본다. 물론 실질적인 졸업시기에 쉽지않은 선택이겠지만 젊은이들이 뛰어들 수 있는 정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문대생들의 최근 취업고민에 대해서는 대학에서 타 전공 이수를 통한 기회를 활용해 볼 것을 조언했다.

그는 "사실상 어떤 교육을 받아야하기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다양한 경험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협업능력, 공감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졸업한 청년들이라도 배울 기회는 많다고 생각한다. 청년들이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쉽지 않은 말이라는 것을 알지만 1~2년을 투자해 30-40년을 얻을 수 있다면 더 값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학과 지자체,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대학의 주목적은 교육이지만 사회로 첫 발을 내딛기 전 과정이기도하다. 이에 대학이 진로탐색 등을 제공해 청년 사회화의 '브릿지'역할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도내 청년층 일자리로 인한 인구유출과 관련해 국가와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충북에도 경쟁력있는 기업들이 많다. 충북에서는 매년 100대 강소기업을 발표하고 있다"며 "다만 이 정보들을 청년들이 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정보가 중앙정부차원에서 이뤄지면 더 좋을 것 같다. 신뢰성 향상과 더불어 대학은 전국적인 학생들이 모이는 곳"이라며 "청년들이 다양한 지역 기업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다는 점도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정부, 지자체, 기업, 청년·중장년층, 교육계, 언론계 등 다각적이고 장기적인 '좋은 노동'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4차산업혁명의 시발점인 독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노동시장에 야기할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발맞추어 대응하려는 노력을 하는 '좋은 노동'에 대한 노동 4.0이 활발히 논의 중이다.

정부차원의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있지만 지역차원에서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꼭 4차산업혁명이라는 틀 안에서만이 아니라 다각적인 방향에서 이후에 이뤄질 발전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핵심 중 하나는 일자리와 교육을 분리가 아닌 같이 봐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육, 일자리, 정주여건은 모두 묶어서 봐야할 부분"이라며 "4차산업혁명은 이미 다가 오고 있었고, 조금 늦게 오던 것이 코로나19로 앞당겨진 것뿐이다.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가 아닌 위드 코로나"라고 덧붙였다.

/ 성지연기자

<끝>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